검색어 입력폼

[체육]육상 유래와 필드경기, 트랙경기 규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육상의 유래와 필드경기, 트랙경기 종목의 유래, 규칙 등을 담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육상의 유래
필드경기의 종류와 규칙
트랙경기의 종류와 규칙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육 상◆
인류가 어떤 경과를 거쳐 스포츠라는 것을 시작하게 되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인간의 기본적인 운동양식이 언제쯤 경기의 형태를 띠기 시작했는가에 관한 고찰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이 기본적인 운동 양식은 인류가 직립 보행을 시작하고, 자연스레 손의 자유를 획득하게 되는 과정에서 시작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경기는 신전앞에서 행하는 의식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그중 기원전 776년에 올림피아 지방에서 발전했던 올림피아스(Olympias)」라는 경기가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 이미 여기에는 직선 단거리 경주의 일종인 「스타디엄주」, 장거리 경기인 「도리코스주」, 「고대 오종경기」 및 「원반던지기」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후 1000년간 융성한 발전을 이루었으나 기원393년 그리스도 교도였던 로마 제국의 테오도시우스 1세에 의해 금지되었으며 이후 올림피아 성역이 붕괴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그러나 일반 민중이나 농민들 사이에서 스포츠는 이미 일상생활 속에 뿌리깊게 자리잡았으며, 대부분의 민중들은 위정자에 대한 불만이나 저항의지의 표현 수단으로서 경기를 계속 이어갔다.

근대육상, 영국에서 발전 시작
17세기에 이르러 육상경기는 대부분 상금을 걸고 진행되었으며, 상금을 타기위한 수단으로 각지의 우수 선수들을 고용하려 애쓰는 귀족들에 의해 규모면에서 커다란 발전을 보였다.
특히 이 시기에 이르러 대량 인쇄가 가능하게 된 신문은 각종 경기의 기록, 경기 예고 및 예상기사를 실어 대중에게 경기의 재미를 전달하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18세기에 이르러 각종 레이스 경기는 별도의 시설없이 공공도로를 사용한 장거리 레이스로 각지에서 행해졌으나, 이후 경기 전체 내용을 보고자 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정해진 경기장을 주회(走回)하는 형태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 장거리뿐 아니라 1마일, 1/4마일, 100야드 등 비교적 짧은 거리의 레이스도 발전하게 되었다.
1830년 아마추어 경기 등장 1830년에 들어서면 주목해야 할 레이스가 전개되기 시작한다.
영국 버밍검 대학생이 프로와 같은 경기용 가명(假名)을 내걸고 프로와 같은 외관을 갖추고 1마일 크로스 컨트리 장애물 레이스를 달린 것이다.
이것은 상금을 목적에 두지 않고 자신의 체력을 단련하기 위해 자신의 학교가 아닌 공공도로를 달렸다는 점에서 새로운 아마추어의 등장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1840년대에 육상경기의 무대는 대학으로 옮겨진다. 이 당시 더블린 대학에서는 아일랜드 고유의 민속경기를 경기에 포함시켜 진행했는데 이 경기는 오늘날 필드 종목의 원형이 되기도 하였다. 대학을 중심으로 한 레이스의 발달과 더불어 기숙사 대항 경기, 교내대회 등 여러가지 형태로 발전되었으며, 경비나 장소의 지원 등 학교 차원의 전폭적인 후원이 있었던 점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신흥 브루조아 자녀의 대학 입학이 증가함에 따라 육상경기를 과외활동의 일환으로써 여기는 풍토가 자리잡은 점도 특기할 만 하다.

참고 자료

대한육상경기연맹(K.A.F.- Korea Athletics Federation)
http://www.kaf.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