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위, 결장, 직장의 구조와 기능 항암요법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화기계구조 기능..
항암요법..

목차

1. 위의 구조와 기능
2. 결장의 구조와 기능
3. 직장이 구조와 기능
4. 항암요법

본문내용

♣ 위(stomach)의 구조와 기능 ♣

1.위의 구조
위는 배 한 가운데에 있으며, 모양은 큰 자루같다
위의 크기가 궁금하면 신발을 들여다보면 된다. 위는 자신의 신발과 크기, 모양이 비슷하다. 보통
위는 1.5~2ℓ 정도며, 갓난아기는 약 30㎖ 정도다.
성인의 위는 음식물을 1㎜ 이하로 잘게 부수어 십이지장으로 내려보낸다. 위산은 하루에 2.5ℓ쯤 분비된다. 위벽 세포에서 분비되는 순간, 위산의 산도(pH)는 0.78로 염산·황산보다 독하다.
위벽은 위산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점막이 있으나, 식도에는 없어 ‘신물이 넘어올 때’엔 위산이 식도에 상처를 입히기도 한다.
위는 튼튼한 편. 폭음, 폭식 등으로 위를 혹사하면 위염 위궤양 등이 생기기도 하지만, 좀 세심하게 관리하면 비교적 잘 낫는다. 위가 가장 겁내는 것 중의 하나가 스트레스. 위의 영어단어 스토마크(stomach)엔 ‘참다’는 뜻이 담겨있지만, 참기만 하면 위는 견디지 못하고 ‘그로기’ 상태에 빠져, 자칫 위장병으로 이어지기 쉽다. 위장병의 종류는 급만성 위염, 위경련, 위궤양, 위하수, 위암 등 무척 다양하다 .
식도에서 위로 이행하는 위의 입구 부분을 분문이라고 하며, 이 분문부에서 갑자기 내강이 넓어지는데, 넓어진 왼쪽의 불룩한 부분을 위저라고 한다. 위저에서 커다란 주머니 모양의 위체로 이행한다. 위의 대부분은 이 위체부가 차지하며, 이어서 출구를 향해서 가늘어진다. 이 부분은 관 모양의 유문부이며, 유문을 거쳐 십이지장으로 계속된다. 유문의 내면에서는 점막이 고리 모양으로 융기해 있다. 전상방을 향하고 있는 전벽과 후하방을 향하고 있는 후벽이 있으며, 두 벽은 위쪽 및 아래쪽에서 서로 이행하여 각각 상연과 하연을 이룬다. 상연은 위쪽으로 오목하게 되어 소만이라 하고, 하연은 아래쪽으로 볼록하여 대만이라 하는데, 대만 쪽이 크다. 분문은 제10~11흉추와 같은 높이에 있는데, 이것은 정확히 좌제7늑연골과 흉골의 결합부의 높이이다. 유문은 제12흉추나 제1요추체의 오른쪽 높이이다. 위벽의 구조는 안쪽부터 점막․근층․장막의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점막은 위의 내용물이 적어서 수축 상태에 있을 때는 위의 장축 방향으로 다수의 주름(위점막주름)을 볼 수 있고, 또 이 점막주름을 잇는 짧은 주름이 있다. 이들 주름은 위가 확장하면 사라진다. 그러나 소만을 따라 존재하는 3~4줄기의 주름은 사라지지 않고 위안의 액상물을 십이지장으로 향해서 흐르게 하는 구실을 한다. 위소와의 바닥에 위선이 몇 개씩 개구한다. 위점막의 위선에는 고유위선과 유문선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