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고대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발표수업을 위해 쓴 레폿입니다. 교수님이 까다로운 수업이라서 건성건성 할 수 없었죠.. 엄청 신경써서 쓴 레폿입니다. 그랬던 만큼.. 당연 결과는 좋았죠.. 많은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한 만큼.. 교수님께 정리가 깔끔하고 잘되어 있다고 칭찬도 들었습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天神觀
2. 불교의 수용
3. 국가 불교적 면모
4. 유교정치사사의 대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처음에 사람들이 무리를 형성하여 모여 살 때는 모두가 평등한 존재였다. 그런 사회에서는 계급이 없었고 그거 연장자, 경험이 많은 자가 지도자가 되어 사람들을 통솔하는 정도였다. 결코 계급이 높은 사람이 아닌 평등한 위치의 사람 중에 뛰어난 사람일 뿐이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변하듯이 사람의 생각과 사회의 모습도 변한다. 사람들은 농업이 시작되면서 정착생활을 하게 된다. 농업을 하기에는 많은 일손이 필요하였고 그러한 필요에 의하여서 인지는 몰라도 많은 사람들이 마을을 형성하여 살게 된다. 그러한 마을에서 평등의식이 사라지고 특정 계급이 우위를 점하게 된다. 농업을 통한 잉여가 생기면서 부터였다. 농업기술이 조금씩 발달하면서 자신들이 먹고도 남는 곡식이 생기게 된다. 이것으로 부를 축적하게 되었고 부를 많이 축적한 자가 더 많은 권력을 갖게 되었다. 이렇게 잉여의 생산으로 계급의 분화가 이뤄지게 되었다.
계급 중에는 많은 사람을 다스리는 지배계급이 있었다. 이들 지배계급은 자신들이 다른 많은 사람들과는 다른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시키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서 자신들의 지배를 정당화하기를 원했던 것이다.
지배계급은 몇 가지 지배이데올로기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지배이데올로기는 변화하게 된다. 하늘의 자손이라는 천손의식, 불교, 유교 이렇게 변화 하면서 지배계층은 자신들의 지배를 정당화 했고 권위도 확보하였다. 아래에서는 지배계급들의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天神觀

고대에는 천지신을 숭배하는 신궁이 설치되었다. 신궁의 설치 위미는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인 변화와 관련시켜 역사적 의의를 알 수 있다.
소지왕 9년 2월에 천지신을 모시는 신궁을 시조가 태어난 나을에 설치하고 나

참고 자료

* -韓國 古代의 天神觀- 崔光植
* <한국사특강>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서울대학교출판부
* <韓國史通論> 변태섭 삼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