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여성]고려와 조선시대 여성의 법적 신분적 지위변화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성의 지위변화..

목차

1. 머릿말
2. 고대시대 여성의 지위
3.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
(1) 법 ․ 신분적 지위
4. 조선시대 여성의 지위
(1) 법 ․ 신분적 지위
5. 고려와 조선 여성의 비교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고대부터 현대까지 여성의 법적․신분적 지위는 많은 변화를 겪었다. 여성 중심의 모계사회를 이루다가 점차 남성 중심 사회로 변화하였고 그에 따른 여성의 지위는 오랜시간을 거쳐 조금씩 낮아졌다고 할 수 있다. 고대시대의 역할분담을 시작으로 여성에 대한 통제는 삼국시대를 거쳐 점차 규제를 만들어 여성이 해야 할일을 정하고 강조하게 되었다. 여성의 할일 역시 점차 변화하였고 할 수 있는 일의 범위 또한 줄어들었다.
본문에서는 법을 만들기 전인 고대시대의 여성의 지위와 법이 점차 완성되어 가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여성의 지위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2. 고대시대의 여성의 지위
고대시대는 법이란 개념이 희박하고 국가체제를 유지하면 어느정도의 법은 만들지만 그것은 남녀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기에 법적인 지위체제를 확인할길은 거희 없다. 또한 신분이란 체계도 유물 유적을 통해 추측하는 정도로 밖에 할수 없다.
인류초기 야만시대에는 구속없는 성생활을 함으로써 자녀들은 아버지를 모르기 때문에 혈통적으로 모계만을 따지게 되고, 그 결과 여성이 확인할수 있는 유일한 어버이로서 존경받게 되어 여성 통치의 모권사회를 이루었다. 이후 미개사회가 되면서 배우자는 고정이 되었지만 아직은 모계 씨족사회로서 재산은 남자의 여자 형제 후계자에게로 상속되었다. 그러나 문명사회에 이르러 사유재산의 발생과 함께 결혼제도가 일부일처제로 바뀌면서 남자의 혈통에 따른 부계제가 확정되어 여성은 자녀생산의 도구로 전락하게 되었다. 여성억압의 기원을 농경생활에서 남성의 역할증가와 사유재산의 발생에 따른 것으로 설명한다.
구석기시대부터 남성은 사냥, 여성은 채집이라고 하는 생산활동에서의 성별분업이 있었다. 그러나 노동에 성별분업은 상호 보완의 관계로 사회적인 차별은 존재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이다. 당시 구석기시대는 공동체적 생활을 영위하는 무리사회로서 권력과 지배계급이 없는 평등사회였다. 신석기시대 농경과 토기의 제작등 생산환경의 변화는 사람들을 한곳에 정착생활을 하게 만들었고, 이는 정착생활과 씨족사회를 만들어 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