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난장이』의 사회적 지향성
1. 운동으로서의 문학
2. 노동문학과 『난장이』와의 관계
3. 노동문제의 소설적 표현
4. 노동현실의 묘사

Ⅲ.『난장이』와 독자와의 관계
1. 산업사회의 소설
2.『난장이의 지속성

Ⅳ.결론

본문내용

조세희의 소설집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문학과 지성사刊, 1978)은 70년대 산업화시기의 노동현실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75년 「칼날」을 발표로 시작한 난장이 연작 12편을 묶은 것이다. 이 작품들은 70년대의 정치․경제적인 문제들에서 비롯된 소외 계층의 문제를 내용으로 한다.
지금까지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후 『난장이』로 약함)에 대한 연구는 예술적인 측면과 현실 비판적인 측면을 높은 수준에서 통합시키는 데 성공한 예로 간주되었으며 동시에 1970년대 말의 현실에 대한 문학적 응전 가운데 하나로 인정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 작품에 대하여 비판적인 의견을 표시한 비평가들도 있으나, 그들 역시 이 작품이 어느 정도의 성취를 이루었다는 사실은 인정하면서 부분적인 비판을 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두가지 방향으로 언급되어 왔다.
첫째로는, 이 소설이 내용으로 하고 있는 70년대의 노동현장이 어떠한 관점에서 문제 제기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즉 70년대의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난 도시 빈민과 공장 노동자들과 같은 소외 계층의 삶이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으며, 산업화 과정에 따른 사회적 모순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 작품이 노동문학이라고 하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지만, 독자로 하여금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 즉 70년대는 급속한 경제발전의 시기로 분명 한국 자본주의의 도약기였으나 이러한 도약이 노동자․농민․중소기업인 등 민중의 희생에 의해서 이루어졌다는 점을 인식하게 해줌으로써 그러한 삶에 직면하지 않은 지식인들에게 관심을 갖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하나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이 소설이 발간된 당시에 독자들의 공감을 얻을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그가 문학을 통해 표현한 내용이 시대성과 맞아떨어졌다고 또한 언론이 통제되었던 시대였기 때문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