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음운론]현대국어에서 보이는 자․모음의 음성학적 고찰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음운론 수업 기말리포트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자모음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본문내용

◎ 소리의 두 부류: 자음과 모음

음성을 분류하는 기준은 조음적인 측면과 음향적 측면의 두 방법이 있을 수 있다. 파열음이나 마찰음 등으로 분류하는 것은 조음적 기준이 적용된 것이고, 음형대(formant)나 공명도(sonority)등을 통하여 분류하는 것은 음향적 기준이 적용된 것이다.
한편, 전통적인 자음(consonant)과 모음(vowel)이란 명칭에 의한 분류는 대개 자음이 음절부음(nonsyllabic)이 되고, 모음은 대개 음절주음(syllabic)이 된다는 측면이 기준이 된 것이지만, 공명자음은 경우에 따라 음절주음이 되기도 하고 모음도 위치에 따라 표면형에서 음절부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기준이라 할 수는 없다.
자음과 모음의 조음적 기준은 성대를 거친 기류가 성도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구강에서, 더 정확히 말하면 구강 통로의 중앙부에서 어떠한 방해(장애)를 받으면서 생성되는 것과 이와는 달리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생성되는 것이다. 전자를 자음이라하여 접근음 이상의 장애가 일어나는 음을 총칭하게 되고, 후자는 모음이라 하여 장애가 일어나지 않는 음을 가리킨다. 물론 자음과 모음이라는 말 외에 닿소리와 홀소리라는 용어가 쓰이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