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절대왕정의 기반이 된 왕권신수설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표수업을 위해 쓴 레폿입니다. 교수님이 까다로운 수업이라서 건성건성 할 수 없었죠.. 엄청 신경써서 쓴 레폿입니다. 그랬던 만큼.. 당연 결과는 좋았죠.. 많은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한 만큼.. 교수님께 정리가 깔끔하고 잘되어 있다고 칭찬도 들었습니다. ^^

목차

1. 서론
2. 절대왕정의 시대
3. 왕권신수설의 배경과 성격
1)왕권신수설의 배경
2)왕권신수설의 성격
4. 왕권신수설의 내용
1)James I
2)Thomas Hobbs
3)Louis XⅣ
4)Robert Filmer
5)Bossuet Jacques Benigne
6)Pierre de Belloy
5. 영국과 프랑스 왕권신수설의 차이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유럽에서는 근대사의 개막과 때를 거의 같이하여 절대 왕정이 일단 성립되었지만 절대왕정이 전형적인 정치 형태를 갖추고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게 된 것은 17, 18세기에 들어와서 였다. 이 시대는 종교전쟁의 종식과 아울러 중앙집권적 민족국가가 형성되었고, 대외적으로는 국가간의 대립이 명확해 졌으며, 또한 신항로와 신대륙의 발견을 개기로 해외 식민지 획득과 상품시장 개척에 치열한 경쟁이 전개된 시기였다. 이를 원인으로 경제제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게 되었으며, 30년 전쟁을 거치면서 유럽 대륙의 권력의 판도 및 국가들의 전반적인 정치체제도 아울러 변화하게 되었다. 즉, 이 시대는 세계역사상 가장 중대한 사건들과 변혁이 복합적으로 일어난 시기인데, 그 중에서도 절대왕정은 그 대표적인 정치현상의 하나였다.
절대왕정 시기는 뒤로는 중세의 봉건사회, 앞으로는 근대의 시민사회와 맞닿은 변혁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닌 정치체제로서 지금부터 이를 뒷받침했던 왕권신수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절대왕정의 시대

절대주의는 지배자가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전권력(全勸力)을 행사하는 정치체제로서 왕권신수설에 입각한 절대왕권 정치는 이집트의 전제군주, 알렉산더대왕, 카이사르 등에서도 볼 수 있는 것으로 17세기에 국한된 것으로만 볼 수는 없다. 그러나 가장 과장된 형태와 가장 세련된 이론에 의해 합리화된 시기는 17세기였다. 다시 말해서 절대왕정은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오는 과도기의 정치형태이며, 중세의 영주를 중심으로 한 지방분권적․봉건적 형태로부터 근대의 민족적․시민적 민주국가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위치하는 절대군주를 정점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정치형태를 말한다.
절대왕정 시대를 사회경제사적 측면에서 보면, 영주와 농민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봉건적 생산관계가 14~5세기경 귀족전체를 통할하는 국왕과 농민의 관계로 대처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종래의 국왕에 대해 최대의 대립자였던 제후들이 국왕의 권위와 은혜에 의해 지위를 유지하는 순종적인 관계로 변하였다. 또한 새로이 부각된 신흥 상업시민계층은 국왕에게 있어서 중요한 재정의 공급원으로 국왕은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중상주의 정책을 펼쳤다. 하지만 권력의 본질은 여전히 봉건적 국왕과 그의 측근 귀족이었으며, 이러한 양상은 단순한 봉건국가의 연장이 아닌 초기자본주의의 전개와 상업시민계층의 성장에 대응하여 봉건국가를 재편성한 국왕과 권력층이 의도적으로 형성한 교묘한 정치형태라고 할 수 있다.

3. 왕권신수설(王權神授說)의 배경과 성격

참고 자료

『그림으로 이해하는 정치사상』 2005, 김만권 개마고원
『서양사의 이해』1994, 김진웅, 손영호, 정성화 공저 학지사
『서양정치사상사2』1997, 박채용 세계아기선교출판국
『서양근대사총론』1998, 박무성 법지사
『풀어쓴 서양근대사 강의』2005, 이세희 삼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