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역사]삼국지 인물 재평가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삼국지 인물을 재평가하고 살펴보았습니다.
후한 말의 동탁, 여포부터 시작해서 위, 촉, 오의 인물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각 국의 군주와 장수 4명, 모사 4명을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두
2. 본론
-후한 말(동탁, 여포, 안량과 문추)
-위(조조, 하후돈, 전위, 방덕, 장료, 순욱, 곽가, 가후, 사마의)
-촉(유비, 관우, 장비, 조운, 황충, 제갈량, 강유, 방통, 법정)
-오(손권, 태사자, 감녕, 주태, 여몽, 장소, 주유, 노숙, 육손)
3. 마치며

본문내용

장료는 정원, 하진, 동탁, 여포, 조조 등 주인을 많이 바꿨음에도 불구하고 이미지는 조조의 충장, 혹은 조조의 문무겸전의 용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장료는 정원에게 무예와 힘 때문에 등용되었고, 하진 휘하에 있을 때는 병사가 급할 때 많은 병사를 모아오는 통솔력과 리더십을 보여주었다. 동탁 휘하에 있을 때는 여포라는 걸출한 인걸 때문에 그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동탁이 죽고 나서 여포에게로 귀의하게 되고 여포 사후에 조조에게로 귀의한다. 이러한 과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장료는 많은 공을 세움으로써 그런 과를 넘어서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좋은 이미지로 남게 되는 것이다. 장료는 여포 밑에 있을 때 여포의 기마술을 전수받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여포의 팔기장군으로서 장료의 활약상을 보면 그의 기마부대는 중원에서 명성을 얻고 있었던 점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조조도 그런 장료의 기마술에 감탄하여 살려주게 되었던 것이다.
장료는 관우가 인정한 비범한 인물이었고 손권 또한 ‘동오에서는 문원이라는 이름만 들어도 울던 아기가 울음을 멈춘다.’라고 할 정도였다고 한다. 자신의 주군과 적국의 맹장, 타국의 군주로부터 인정받은 장군이 바로 장료인 것이다.

참고 자료

쾌도난담 삼국지 죽이기 -이형근, 미토스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