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설]장화홍련전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빕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각 인물간의 갈등양상
(1) 장화자매의 성격
(2) 계모 허씨의 성격
(3) 배좌수의 성격

2> 작품구조 속에 나타난 죽음과 空間

3> ‘물’에서의 죽음의 意味

4> ‘죽음’과 ‘꽃’의 상대적 意味


3. 결 론

본문내용

(1) 장화자매의 성격


장화자매는 극심한 어머니 컴플렉스 mother-complex의 소유자들이다.
누구나 어머니를 잃고 계모를 맞이하여 학대를 당하면 어머니를 몹시 그리워하게 되나 계속 그것만을 반복하게 되면 병적인 증세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장화자매는 계모 학대의 극한 상황속에서 정상적인 생활의 리듬이 깨어지게 되고 자나깨나 모친만을 생각하는 감정에만 젖어있게 됨에 따라 극심한 어머니 컴플렉스에 사로잡히게 된 것이다.
장화자매의 고난극복 방법은 어머니를 부르짖으며 우는 일이 전부였다.

좌슈 외당으로셔 드러와 여아 형제의 방의 안즈며 양ㅇ를 살펴본 즉
여아 고초히 안져 셔로 손을잡고 비회를 먹음어 눈물이 옷기슬 적시거늘
좌슈 탄식왈 이는 반다시 너희 망모를 싱각ㅎ고 스러ㅎ는 도다ㅎ고 소ㅎ
눈물을 흐리며 이로디...

이러한 장화자매의 성격과 태도는 계모 許氏의 마음을 더욱 자극하게 되고 갈등을 점점 더 심화시킨다.
계모가 흉게를 꾸며 그들을 죽이려고 할 때에도 그들 자매는 그것을 밝히는 대신 참아 나간다. 여기에서 봉건적 유교 도덕관념에 사로잡힌 장화자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밤 중에 외삼촌 집에 가라는 아버지의 말을 듣고 장화자매는 심상치 않은 일이 있을 것이라고 예감했으나 ‘父令’을 지키기 위해 눈물을 머금고 이별한다. 이러한 행동의 밑바탕에는 부모에게 맹종해야 한다는 유교 도덕의 엄격한 규범이 깔려있는 것이다.
자식된 자는 매사를 자기의 독립된 意思에서가 아니라 반드시 부모의 허락을 받은 후에 행하여야 하며 만약 부모가 이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면 자기의 뜻하는 바를 중지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장화자매는 자신들의 억울함을 제대로 호소하지도 못하고 속으로만 삭이다가 결국 원귀가 되어서야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는 것이다.


(2) 계모 許氏의 성격


성격상으로 보아 고대소설에 나타나는 계모는 흉악한 비도덕성, 비인간성으로 고정되고 전형화 되어 있다. 계모도 사람인 이상 장단점이 있을 것이며, 계모로 들어오기전부터 惡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게모로 들어오고난 뒤부터 주위의 사정에 따라 變性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고대소설에서는 계모를 저주하는 강한 선입관때문에 先天的인 惡型으로 만들어버리는 수가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