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소설]몽유록계 소설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졸업논문으로 제출한 것이라 알차게 되어있습니다.
몽유록계소설에 대해 여러가지로 알아보고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몽유록계 소설에 대해서
1) 몽유록계 소설의 대두배경
2) 꿈의 의미와 몽유록계 소설
3) 몽유록계 소설의 한계
2. 몽유록계 소설의 특징
1) 작가의식면
2) 소재면
3) 구성방식면
4) 주제면
3. 몽유록 소설과 몽자류 소설의 차이점
1) 몽유자의 인물 성격
2) 서사구조의 차이
3) 꿈의 의미의 차이
4. 17세기 몽유록계 소설 - <피생명몽록>을 중심으로
1) 피생명몽록
2) 민족모순의 문제
3) 신분모순의 문제
4) 현실초극의 논리와 한계
5. 17세기 몽유록계 소설의 역사적 성격
1) 교술적 서사
2) <피생명몽록>에서의 몽유전기소설적 요소와 몽유록적 요소
3) 몽유록의 큰 특징 - 토론과 시연
6.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몽유록은 ‘꿈에 가탁해 허구화하는 수사방식 곧 몽유구조를 근본적 제재로 삼아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뜻을 구현한 이야기’ 申海鎭, <조선중기몽유록의 연구>, 박이정, 1998, 14쪽
라고 정의할 수 있다. 꿈을 바탕으로 하는 작품은 삼국유사에서도 나타나지만, 몽유록으로서의 본격적인 작품은 임제의 <원생몽유록>이 지어진 16세기 중엽에서 17세기 말에 이르는 시기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기 시작한다. 우리 민족사에서 17세기는 뚜렷한 의미를 가지는 시기이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며, 자기 분열의 극복과 정체성 확립을 통한 민족적인 대응의 당위성이 심각하게 제기된 시기였으며, 민족 내부의 모순이 첨예하게 드러나 그 극복의 지향이 확대되어 나아간 시기였다.
몽유록 작품이 이 시기에 많이 창작된 까닭은 몽유갈래가 가지는 ‘가탁에 의한 우의의 표현’이라는 몽유록의 내적 속성과, 이 시기에 계속적으로 발생한 정치적 사건이 빚어낸 충격이 서로 맞물려 일어난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지속적인 정변으로 말미암은 이념의 공황 상태에 대해 문학적으로 대응하는 한 방식으로 몽유록이 선택, 창작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임진, 병자년의 두 전쟁은 지배층만이 아니라 민족 전체에 엄청난 충격과 큰 상처를 안겨준 사건이었다고 할 수 있다. 국가 차원의 위엄 상실은 물론이고, 민족 구성원 모두의 삶 자체가 커다란 위기에 놓이게 되었다. 더욱이 두 전쟁은 여태껏 오랑캐라고 업신여겨 왔던 왜(倭)와 호족(胡族)에 의해서 일어났고, 그 결과 조선의 지배적 이념이 크게 흔들리게 되었다.
17세기에 우리 문학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민족 모순의 문제와 신분 모순의 문제를 다양하게 형상화해 투영하고 있다. 특히 소설은 인간의 살아가는 모습을 갈등의 구조를 통해 형상화 하는 장르로서 모순의 문제를 가장 절실하게 담아내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나온 몽유록계 소설은 임진년과 병자년의 전란에 대한 당대 지식인들의 의식 세계를 살피는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제부터 17세기 문학사에서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몽유록을 대상으로 그 역사적 성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몽유록 소설 연구, 류종국, 아세아문화사(1987)
한국 몽유소설 연구, 신재홍, 계명문화사(1994)
한국 고전소설사 연구, 장효현, 고려대학교 출판부(2002)
고소설연구, 한국고소설학회, 국학자료원(1998)
몽유록 소설의 서술유형연구, 양언석, 국학자료원(1996)
壬.丙兩難 관련 몽유록계소설 연구, 장준기, 국어국문학 Vol.18(1999)
몽유록계소설연구, 윤병애, 목원어문학 Vol.1 (1979)
夢遊錄과 夢字類小說의 同異에 對한 考察, 차용주, 논문집(서원대학교) Vol.3 (197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