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정책 및 거시경제]스태그플레이션 학파이론 및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4,400원

소개글

스태그플레이션 여러학파(케인즈학파, 고전학파, 통화주의자, 합리적기대학파, 공급경제학 등..)의 이론과 이를 통한 사례연구중심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스태그플레이션이란?
Ⅰ-1. 최초의 필립스 곡선
Ⅰ-2. 스태그플레이션과 새로운 필립스 곡선


Ⅱ.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여러 학파 이론
Ⅱ-1. 비용인상 인플레이션과 스태그플레이션 - 케인즈학파
Ⅱ-2. 프리드만&펠프스 모형(자연실업률 가설) - 통화주의학파
Ⅱ-3. 합리적 기대가설 - 합리적 기대학파
Ⅱ-4. 스태그플레이션과 공급경제학



Ⅲ.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스태그플레이션 사례 연구
Ⅲ-1. 국제유가 상승
Ⅲ-2. 사례 결론 및 대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2. 프리드만&펠프스 모형(자연실업률 가설) - 통화주의학파
통화주의자의 기수 프리드만과 미국의 경제학자 펠프스는 1960년대 말에 자연실업률 가설을 제시하였다.
자연실업률 가설에 의하면 단기에 경제주체들의 예상인플레이션이 일정불변일 때 단기필립스곡선은 최초의 필립스 곡선과 같이 안정적인 우하향의 곡선으로 그려진다. 그러나 만약 예상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필립스곡선도 예상인플레이션율만큼 위로 이동한다. 따라서 안정적인 우하향의 필립스곡선을 이용하고 하는 재량정책은 예상인플레이션을 상승시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 재량정책에 관계없이 장기 필립스곡선은 자연 실업률수준에서 수직이다. 자연실업률 가설이 말하는 필립스 곡선을 수식으로 표현하면 [식1]과 같다.
π-πe=-α(υ-Û) or π=πe-α(υ-Û)...........[식1]
[식1]에는 기대인플레이션율(πe)이 부가되었다. 따라서 기대부가필립스곡선이라고 부른다. 실제인플레이션율(π)에서 기대인플레이션율(πe)을 빼면 예상치 못한 인플레이션율이 된다. 최초의 필립스곡선이 실제인플레이션율과 실업률 간에 음의 관계가 있다고 보는데 반하여 기대부가필립스곡선은 예상치 못한 인플레이션율과 실업률 간에 음의 관계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만약 πe=0이면 최초의 필립스곡선이 된다.
앞에서 우하향의 필립스곡선은 우상향의 총공급곡선을 뜻하며 수직의 필립스곡선은 수직의 총공급곡선을 뜻한다고 설명하였다. 통화주의자의 이론에 의하면, 예상물가수준이 주어져 있을 때 단기총공급곡선은 우상향하지만 장기에 예상물가수준을 정확히 예상함에 따라 장기총공급곡선은 자연 산출량 수준에서 수직이 되었다. 자연실업률가설과 이 통화주의자의 이론이 유사하다. 실상 양자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상충관계에 있다.
기대부가필립스곡선은 첫째, 스태그플레이션을 설명할 수 있고 둘째, 단기필립스곡선은 사람들의 인플레이션기대심리가 변하면 이동하게 되고 셋째, 단기를 제외하고는 재량정책이 실업률을 감소시킬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 자료

① 경제정책론 - 박유영 著
② 거시경제학 - 이윤재 著
③ 경제학원론 - 안국신외 2인 共著
④ 경제학사 - 박기혁 著
⑤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⑥ 중앙일보 홈페이지
⑦ 한국석유공사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