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제]청소년 자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소년 자살

목차

1. 자살의 정의
2. 자살생각의 정의
3. 청소년 자살의 특성
4.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청소년 자살 현행과 일반 분석
6. 문제해결을 위한 현행법과 예방 프로그램
7. 사회복지에 시사하는 점
8. 결론

본문내용

1. 자살의 정의
자살은 의학적, 법적, 사회적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살이라는 용어는 자발적으로 그리고 의도적으로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 혹은 입장을 의미하며 또한 자신의 생명을 끊으려고 시도하는 혹은 그러한 경향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청소년기에 이처럼 자살이 많은 이유로 첫째, 기분의 변화가 심하고 우울 반응이 많은 시기이며, 둘째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전환기로서 급격히 변화된 심리적 육체적 사회상황을 통제하지 못하고, 적당한 규준을 설정하지 못하여 통제력을 쉽게 상실하고 혼란감을 느끼기 쉬운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율성의 발달이 열매를 맺는 시기로 자녀가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기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가치, 즉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부모와의 갈등이 심화될 수 있으며, 이러한 여러 가지 발달적 변화에 의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2. 자살생각의 정의
White(1989)는 자살생각을 “자살을 행하는 것에 대한 생각이나 사고”로 정의 하였다. 자살생각으로부터 자살시도에 이르는 연속범위로 개념화 될 수 있으며, 자살생각을 자살시도의 위험이 있는 개인에게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Carlson과 Cantwell은 자살생각, 자살시도, 자살행위간의 관계와 자살경향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Beck, Kovacs,Weissman(1979)은 자살생각은 자살위협과 신호를 유도하는 자살기도를 이끌며 자살행위에 앞선 것으로 간주된다.
Bonner와 Rich(1987)sms 자살행위의 스트레스 취약성 모델을 제안하였다. 스트레스 취약성 모델에 따르면, 자살행위는 고립된 사건이라기보다 복잡한 역동적 과정이라는 것이다. 자살과정은 수동적인 자살생각으로 시작하여 실제 자살기도의 단계로 나아가며, 마침내 실제 계획과 준비 그리고 실제 자살시도와 완성에 이르는 여러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위치는 다양한 신체․심리적 과정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스 취약성 모델은 일상 스트레스와 어떤 심리사회적 변수와의 상호작용이 자살과정으로 이끌며 그 활동을 결정한다고 가정한다.
Simom과 Murphy는 아주 경미한 수준의 자살생각이라도 후에 더 심각한 자살생각으로 발전되거나 바로 자살기도로 연결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들은 자살생각의 심각성보다는 자살생각을 지니고 있는지의 유무를 알아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Betters와 Walker(1986) 그의 연구에서 심각한 정도의 자살생각을 가진 청소년이 낮은 수준의 자살생각을 가진 청소년보다 자살시도를 더 하기 쉬운 경향을 보인다고 지적하였다.
우리나라의 연구로써 중학생,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살충동률과 자살기도율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자살충동률이 높은 집단에서 자살기도율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남세진. 조흥식 공저. 《한국사회복지론》 나남 출판사 1997

김시업, 한중경 공저.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예솔 1998

최성재, 최일섭 공편.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출판사 1995

도종수 외.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연구원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