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DNA 전기영동 (electrophoresis)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와 그외 주요대학에서 실행하는
일반생물학 dna 전기영동 실험입니다^^
인트로부터 디스커션까지 자세하고 깔끔하게 썼어요~

목차

1.인트로덕션
2.실험재료
3.실험방법
4.결과
5.디스커션
6.참고문헌

본문내용

1.Introduction
1)제한효소
1953년 Bertani와 Weigle은 λ파아지를 E.coli C균주에서 자라게 한 다음, E.coli K12에 감염시킨 결과 성장이 거의 억제되었다. 이는 λ파아지에 대한 숙주의 반응 때문인데, 이와 같이 숙주가 파아지의 성장을 제한시키는 현상을 제한현상(restriction phenomenon)이라 한다. 1968년 Meselson 과 Yuan은 K12추출물에다 E.coli K12와 E.coli C로부터 분리해낸 λ. C DNA는 파괴되었는데 그리 많이 파괴되는 않았기 때문에 이는 K12의 제한계(효소)가 λ. C DNA를 극히 제한된 몇 군데만을 공격하여 가수분해 시켰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E.coli K에서 분리한 제한효소는 어느 특정 염기서열 지역들에서만 λDNA를 끊지 않았기 때문에 유전공학에 이용되지 않고 있다. 최초의 제한효소는 1970년에 Smith와 Wilcox가 Haemophilus influenzae로부터 발견하였는데, 이 효소는 Haemophilus 그 자체의 DNA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P22 파아지 DNA를 가수분해시켰다. 1970년 Kelly와 Smith는 정제된 상기 효소를 이용하여 T7 DNA를 가수분해 시킨 결과 아래 그림의 화살표로 표시된 바와 같이 분자 내의 대칭부위만을 가수분해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지금까지 발견된 제한효소는 약 250여가지 이상인데 이들이 모두 각각 다른 효소인자는 확실하지 않다.
-명명법
엄격히 말하면, 제한효소란 제한-변경제에 관여되는 효소들을 말하나, 일반 제한효소는 1973년에 Smith와 Nathans에 의하여 제안된 명명법에 따라서 명명되는데, 이에 의하면 제한효소 이름의 첫 3자는 그 효소가 추출된 세균명을 나타내고, 4번째는 균주명을 의미하며, 만일 같은 균주에서 여러 제한효소가 발견될 경우에는 발견 순서에 따라서 로마자로 번호를 붙인다. 예를 들면, Haemophilus influenzae serotype d로부터 분리된 3번째 제한효소의 이름은 Hind Ⅲ이다. 제한효소는 크게 2가지군, 즉 typeⅠ과Ⅱ로 구분되는데, typeⅠ은 활성제로 ATP, Mg 및 S-adenosyl meyhioine(SAM)을 필요로 하며, 그들이 끊는 장소는 대개는 같으나 언제나 DNA의 같은 장소만을 끊는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1. William K. Purves, David Sadava, Gordon H. Orians W.H, the science of biology, Freeman & Company,2003,165~178
2.권영명, 최신일반생물학, 교문사, 1998, 221~2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