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가야사)]가야사 리포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야사 리포트 올립니다

목차

1.가야의 성립
2.가야의 발전과 전개
3.가야의 사회경제
4.가야의문화
5.가야의대외관계
6.가야의 멸망

본문내용

근초고왕은 북쪽 고구려와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한반도 남부인 가야나 왜와의 교섭을 중요시하였고, 가야는 백제를 거쳐 들어오는 선진문물이 필요했기 때문에 백제와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다. 한편 가야, 백제와 경쟁하고 있었던 신라는 고구려와 손잡고 이들 세력을 견제하고자 하였다. 즉 당시에는 크게 백제, 가야, 왜의 연합세력과 고구려, 신라의 연합세력이 존재하였던 것이다.
4세기 말이 되면 가야와 왜가 연합하여 신라를 공격하게 된다. 이때 고구려는 이들 연합세력에 혹 백제마저 가담하면 자신에게도 위협이 될까 하여 대규모의 군대를 파견, 신라를 도와 가야와 왜의 군사를 격퇴시켰다. 이로 인하여 당시 가야연맹의 맹주격이던 금관가야(김해)는 커다란 타격을 입고 이후 역사의 전면에서 서서히 사라졌다.. 반면에 안라국(함안)은 간신히 국력을 유지하게 되고, 이 틈을 타서 대가야(고령)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5세기에 들어서서 고령 대가야의 성장과 함께 한반도 남부 지역에는 새로운 질서가 형성되었다. 먼저 5세기 전반기에 가야는 백제와 연합을 하고, 백제와 신라는 고구려의 남하에 대비하여 연합전선을 폈다. 즉, 고구려의 신라공격에 대항하여 가야와 백제가 구원군을 파견하여 이를 막는 일도 생겼던 것이다. 이는 대가야가 정치적으로 크게 성장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인데, 479년에 중국 남제에 사신을 보내어 ‘보국장군 본국왕’의 작호를 받는 것에서 그러한 성장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상과 같은 발전은 6세기 이후, 신라와 백제가 차츰 가야지역을 병합하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