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사상]연정수립전략의 파산과 통일전선운동의 전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정수립전략의 파산과 통일전선운동의 전진

목차

<차례>
1. 글을 시작하며
2. 연립정부의 형태와 성격
3. 반파쇼민주화운동의 한계와 개량주의단독정부의 출현
4, 통일전선운동과 통일전선정부
5. 사회변혁의 민주주의적 단계와 오늘의 정치정세
6.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1. 글을 시작하며

노무현 정권이 새로운 전술과 전략을 들고 나왔다. 정책공조전술과 연정수립전략(연립정부수립전략)이 그것이다. 정책공조전술이란 여소야대로 노무현 정권에게 불리하게 되어버린 정국을 타개하기 위하여 야당들과 정책공조를 추진하는 전술을 말하며, 연정수립전략이란 노무현 정권이 야당인사 몇 사람을 내각에 받아들이거나 또는 내각제로 개헌하고 제1야당과 공조합작하는 연립정부(coalition government)를 세우는 전략을 말한다.

노무현 대통령은 "내각제 수준으로 대통령의 권한을 이양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고, 열린우리당 의장 문희상은 그 발언과 관련하여 "앞으로 제1당에 조각권이나 총리임명권도 내줄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노무현 대통령이 연정수립론을 내놓은 직후에 열린우리당이 연정수립전략을 밀고 나가기 위한 `국민통합을 위한 정치개혁추진단`을 발족한 것으로 보아서, 그들이 연정수립전략을 밀고 나가는 것은 기정사실로 되었다.

그런데 노무현 정권의 정책공조전술은 이 글의 쟁점이 되지 못한다. 정책공조전술은 집권세력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집권하지 못한 야당세력도 취할 수 있는 전술이기 때문이다. 실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