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경제]반세계화의 세계화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반세계화의 세계화

목차

1. 머리말
2. 세계화론과 반세계화 운동의 주요 쟁점
(1) 역사의 새로운 획기인가, 자유방임 자본주의로의 나선형적 회귀인가?
(2) 금융자본의 세계화인가, 자본일반의 세계화인가?
(3) 국민국가의 약화인가, 자본주의적․제국주의적 국가 강화인가?
(4) 전 지구적 상품화인가, ‘무장한 세계화’인가?
(5) 노동자계급, 작별 대상인가 변혁의 중심 주체인가?
(6) 개량인가, 혁명인가?

3. 반세계화 운동의 유형학
1) 지역주의
2) 국제 케인스주의
3) 제3세계 민족주의
4) 자율주의
5) 사회주의와 반세계화 운동의 과제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1989-91년 소련․동유럽 블록의 붕괴 이후 득세했던 ‘자본주의 외의 대안 부재’론은 1990년대의 세계가 번영과 평화의 ‘새로운 세계질서’가 아니라, 경제위기와 궁핍, ‘20 대 80의 사회’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시기였던 것으로 판명되면서 호소력을 상실했다. 이 과정에서 1999년 11월 ‘시애틀 전투’는 하나의 분수령이었다. 시애틀 전투는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인류에게 대안이 될 수 없음을 웅변하면서, 체제에 대한 집단적 저항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이 부활하기 시작했음을 보여 준 신호탄이었다.

시애틀 이후 출현한 반세계화 운동에서 새로운 점은 무엇보다도 “총체성에 대한 인식, 어떤 특정한 양상이나 제도가 문제가 아니라 체제 그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인식”(Callinicos, 2001b: 388)이었다. “시애틀 이후 정치가 우리를 그토록 흥분시키는 것은 새로운 활동가 세대의 등장을 알리는 에너지와 창조성뿐 아니라, 이 운동이 자본주의를 하나의 총체로 파악하고 그 정당성을 문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쟁점이 되고 있는 것은 이러저러한 불평등이나 실패가 아니라 자본주의의 부도덕함 및 인간과 자연의 상품화, 집단적 잠재력의 부정, 경제․사회․정치 권력의 국가적․국제 집중과 그 결과로서 의미 있는 대중민주주의의 타락이다”(Gindin, 2001: 361). 반세계화 운동에서 무수한 다양한 요구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그들을 통일시켜 주고 오늘 운동에 새로움을 부여해 주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반시장․반상품화 정서, 즉 ‘반자본주의 정서’라고 할 수 있다. “삶의 모든 측면의 사유화와 모든 활동과 가치의 상품으로의 전화는 오늘 수천의 사회운동 단체들이 함께 싸울 수 있도록 묶어 주는 공통의 적이다. … 그들이 공유하고 있는 정신은 공동 재산의 급진적 회복이다. 팽창하고 있는 시장이 우리들의 공유 공간 ― 시내의 광장, 거리, 학교, 농장, 공장 ― 을 대체하면서 저항의 정신이

참고 자료

원영수. 2003a, “반세계화 운동의 흐름과 전망: 새로운 변혁의 가능성?”, ≪진보평론≫, 제17호.
원영수. 2003b, “WTO 5차 각료회의의 결렬”, ≪현장에서 미래를≫, 10월호.
정성진. 2003, “≪제국≫: 맑스주의적 비판”, 맑스코뮤날레 제1차 쟁점토론회 발표 논문.
최일붕․김하영. 2003, “반전 운동의 평가와 과제”, ≪진보평론≫, 제17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