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여성학][A+] 한국 근대와 현대의 여성문제에 대한 조사와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한국 근대와 현대의 여성문제에 대한 조사와 분석
1. 여성문제의 역사적 전개
1) 성차별의 시작
2) 중세사회 여성의 삶
3) 근현대 여성문제
2. 근대 여성과 여성운동
1) 근대 여성의 삶
2) 근대 여성운동의 전개
3. 현대 여성의 삶과 여성운동의 발전
1) 사회구조의 재편과 여성운동
2) 산업화와 여성의 삶
3) 현대 여성운동의 발전
4. 결론

본문내용

한국전쟁 이후 진보적 여성운동은 맥이 끊겨 부르주아 여권운동단체나 어용 여성단체만이 남았다. 이들의 활동 내용은 여가 선용이나 구호사업, 정부정책의 선전과 수행이었다. 이로부터 벗어난 것으로는 여성문제연구원과 가정법률상담소가 여성의 법적 지위 개선을 위해 활동하고, 카돌릭노동 청년회 부녀회에서 노동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돕기 위해 노력한 정도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유신독재에 반대하는 민주화투쟁과 노동자, 농민의 생존권투쟁에 여성들도 적극 참여하면서 여성운동이 재기할 조짐을 보였다.
이 조짐은 1975년 크리스찬아카데미의 한국여성인간선언으로 나타났다. 이 선언은 여성운동을 인간화운동으로 정리하고 여성운동의 두 가지 과제로 민주화, 민권운동과 가사 및 육아로부터의 해방을 내세웠다. 이 여성모임은 여성단체 실무자, 노동조합 여성간부, 농촌여성 등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공통된 의식의 확보는 곧 여성운동의 성장과 확산을 가능하게 하였다.
1970년대 여성노동자들의 운동은 기본적인 노동조건 개선에서부터 노동자 문제의 해결을 위해 민주적 노동조합을 결성하려는 데까지 이르렀다. 1970년대 전반에 일어난 여성노동자들의 투쟁은 단위사업장에서의 체불임금과 잔업수당 지급, 법정휴일제와 8시간 노동제 실시 드이 목적이었다. 1970년대 후반에는 동일방직, 청계천 피복공장 여성노동자들의 민주노조 사수투쟁과, 노동문제를 정치 쟁점화하고 사회 전역에 투쟁 열기를 복돋워 유신체제가 몰락하는 계기가 된 YH무역 여성노동자들의 투쟁으로 발전하였다. 여성노동자들의 투쟁은 또한 결혼퇴직제를 철폐하고 출산휴가 60일, 생산직 여성사원의 승진, 승급 등을 쟁취하기도 했다. 이러한 투쟁을 통해 1970년대에는 여성노동자운동의 조직기반이 확보되었으나, 여성문제의 특수성에 관한 이해가 부족하여 지도자들이 결혼과 함께 운동현장을 떠나 운동의 경험이 축적되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유신독재가 붕괘된 이후 잠시 꽃피었던 민중운동은 전두환정권이 등장하여 가한 혹심한 탄압으로 잠시 주춤하였으나 1983년부터 다시 고양되었다. 1984년을 전후해서는 새 민주노조들이 속속 조직되었고, 여성노동자들도 적극 참여하였다. 1985년의 구로지역동맹파업은 참가자의 3분의 2가 여성노동자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