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후감]이교수의 미국교육이야기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앙대학교 이일용 교수님 수업시간이면 언제나 받게되는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이자료는 인증되고 보장되었으므로 믿으셔도 됩니다.

목차가 따로 만들게 보이지 않고 글에 대한 요약과 감상을 전체적으로 같이 서술 하였습니다. 아마 읽어보시면 아주 매끄럽고 잘 정리되어 있게 보이실 겁니다.

본문내용

이 책에서는 미국사회의 교육현상을 통해 우리의 교육현장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조명해보고 한국 교육개혁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주로 미국의 교육정책과 제도,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사회교육의 사례 등을 들고 있다. 또한 이것을 통해서 한국교육의 위기를 극복할 방안까지 제시하고 있다.
먼저 이 책에서는 한국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교육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 교육에서 일반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입시위주의 암기교육, 간판위주의 학력사회, 맹목적 교육관, 잦은 정책의 변화, 사교육비, 학부모와 교사사이의 촌지 문제 등이다. 이런 문제점은 교육의 본질적 목적구현 미흡, 학교교육의 실패, 교육의 생산성 저조, 교육의 국제 경쟁력 약화의 결과로 보고 외국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대처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우선, 미국은 다양한 능력의 개발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우리처럼 암기위주의 교육이 아닌 체험을 강조하며 실생활에서의 연관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미국은 자국어의 쓰기 능력을 어려서부터 강조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보고서를 작성하고, 임의의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 제출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반해 한국의 경우에는 대학교에 들어와서야 이런 것들을 접하여 미국의 고등학생과도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낮은 수준의 논문작성능력을 가진다. 교육제도 면에서도 미국은 한국에 비해 상당한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학제, 우수아, 특수아, 외국인을 위한 유연한 학급구성, 상급학교와 연계한 영재반의 제도 등으로 현실적인 교육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주고 있다.
미국에서는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의논하여 교육과정의 구조에서부터 교육행정가의 임명까지 다양한 정책결정에 참여한다. 이러한 것은 한국에서도 학교운영위원회를 도입하고 새롭게 학부모회를 도입하는 등 현실 문제를 민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제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런 것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러한 문제점을 의식하고 제도개혁의 구호만을 외치는 것보다 실제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이것이 실행되는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해야 한다. 아울러 제도개혁의 혜택이 당장 나에게 돌아오지 않는다고 비판하기 보다는 개혁을 실제적으로 이루어 내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보이지 않는 개척자들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세계 각국의 교육개혁의 동향을 살펴보면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개혁의 방향을 가늠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