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중동문제][A+] 중동의 미래 (팔레스타인문제, 이스라엘문제 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제 1 장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문제
1 절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지역의 오랜 과거사
2 절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근대와 현대

제 2 장 하마스 집권과 팔레스타인의 미래
1 절 하마스는 무엇인가
2 절 하마스 집권에 따른 팔레스타인의 정치 변화
3 절 팔레스타인의 미래

제 3 장 팔레스타인과 중동의 지각 변동
1 절 중동 문제 연구
2 절 팔레스타인과 중동의 지각 변동

조사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오늘날 국제 평화를 위협하는 커다란 요소의 하나가 중동 분쟁이다. 그리고 그 분쟁의 핵심은 팔레스타인 문제이다. 팔레스타인 문제는 제 1차 세계대전부터 시작하여 1948년 5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에 독립 국가를 선언하면서 표면화되어 4차례의 전쟁과 그 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테러와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유대인과 팔레스타인인의 영토문제와 사상의 차이 등에서 오며 그 근본은 다시 두 민족간의 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 이번 조사의 목적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사이의 사상적 충돌, 문명의 충돌, 영토 분쟁 사를 연구하는 것이며, 또한 그러한 문제에 따른 중동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해 보는 것이다.
그 첫 단계로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간의 역사적 문제를 다룰 것이며, 다음으로 시점을 현재로 옮겨와 하마스 집권과 팔레스타인의 미래를 다룰 것이다. 더불어 팔레스타인 문제에 따른 중동의 지각 변동을 다룸으로서 이슈화 되고 있는 중동 문제를 자세히 들여다 볼 것이다.
제 1 장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문제
1 절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지역의 오랜 과거사
1.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가나안
지금 이스라엘 지역은 가나안 땅이라 부르며 가나안은 고대 문명의 발상지, 즉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중간지대로 비옥한 반월형 지대의 서안에 위치해있다. 이스라엘의 건국신화는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를 배경으로 전개되고 가나안의 땅에서 마무리된다. 구약성서의 창세기에 의하면 아브라함은 유프라테스 강 하류에 있는 갈데아(Chaldaea) 지방의 우르(Ur)출신으로 아버지 대에 상류 하란(Haran)에 이주하였다. 그 후에 신의 계시에 따라 가족과 목자(牧子)와 함께 가나안 땅으로 향했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자손 야곱(Jacob ; 후에 이스라엘로 개명)은 신이 약속한 땅에 안주하지 못하고 엄습한 기아 때문에 일족과 함께 나일 강의 삼각주에 이주하여 이집트 왕의 지배 하에 살게 되었다. 처음 이집트에서는 이주민에게 좋은 대우를 하였으나 400여 년이 지나는 동안 그들의 세력이 증대되자 이집트 왕은 그들을 경계하여 심한 노역에 동원하였다. 그러자 그들은 신의 오랜 계약을 생각하고 예언자 모세가 신의 명령을 받아 전제군주의 압박에서 동포를 해방시켜주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