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합성실험]pNIPAAm의 용액중합(결과)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용액중합의 결과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실험 목표 및 이론적 배경
1) 실험 목표
2) 이론적 배경
2. 사용 시약 및 기구
1) 사용 시약
2) 사용 기구
3. 실험 조건 및 과정
4. 결과 및 토의
1. 결과
2. 토의

본문내용

1. 실험 목표 및 이론적 배경

1) 실험 목표
●NIPAAm(N-isopropylacrylamide)을 이용하여 PNIPAAm의 중합해보자
●용액중합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해한다.
●Chain transfer agent의 양에 따라 STP의 분자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1H-NMR 분석을 통한 분자량 측정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2) 이론적 배경
⇒ 용액중합
; 라디칼중합 및 이온중합에 사용되는데. 라디칼중합에서는 괴상중합에 비해서 중합계의 점성도를 낮추어 중합 열을 제어하기 쉽게 하여 국부적인 발열이나 급격한 발열을 피할 수 있다. 분자량의 조절이나 다리걸침도의 조절이 쉽고, 촉매와 기타 첨가물 제거도 유리하다. 녹는점이 높은 단위체의 중합에 적합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용제의 비용, 중합속도가 용액의 농도와 함께 저하하는 일, 용제에의 연쇄이동반응 때문에 중합체의 분자량이 낮아지는 등의 결점이 있다. 이온중합도 이와 비슷하지만, 대체로 부반응이 많아 반응온도의 제어가 극히 중요하므로 용액중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용제의 선택은 이온중합인 경우 특히 중요하다. 여기서 우리는 라디칼중합을 사용하였다.

⇒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온도 감응성 고분자의 이용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약물전달기술을 연구팀에서 온도에 감응 하는 고분자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약물전달체를 연구하고 있다. KIST에서 개발한 온도감응성 고분자는 상온 이하에서는 용액(solution) 상태를 유지하다 온도가 체온(37℃) 이상으로 높아지면 젤(gel) 형태로 변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올라가면 물질은 잘 녹는 특징을 보이지만 고분자는 그와는 반대의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