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개발]꿈의 도시 꾸리찌바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친환경 도시 개발에 관해...
브라질의 유명한 꾸리찌바 도시의 대해...

목차

1.꾸리찌바는?
2.도시 발전 과정.
3.친환경 발전 - 교통, 보행자 천국, 녹지 정책, 재활용, 교육
4.마치며..

본문내용

꾸리찌바 시는 브라질에서도 대서양 연안 에 위치한 빠라나 주의 주도(州都)이다. 우리가 ‘생태도시’라고 부르는 도시들이 일반 적으로 무척 작은 규모인데 반해, 꾸리찌바 는 우리나라의 대전보다 약간 큰 규모의 전 형적인 대도시이다.
16세기 중엽부터 금을 캐러 온 포르투갈인 들이 모여들기 시작해서, 독일인, 프랑스인, 스위스인, 오스트리아인등 다양한 민족들이 모인 다민족도시로 꾸리찌바는 탄생했다. 그러다가 1950년 후부터는 브라질인의 국내이주가 시작되어, 현재 시 인구의 31%가 브라질인으로 구성되어있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꾸리찌바는 주요 도로와 연결되어 있다는 입지적 우위 때문에 서비스 산업의 중심지가 되었고, 빠라나 주의 농업기계화와 수출 작물의 개발 등에 의해 꾸리찌바는 핵심산업 및 상업지역이자, 농산품의 가공 및 수출 중심지로 성장하게 된다. 그 결과 꾸리지바는 1950년 인구 18만명의 소도시에서 1995년에는 2백20만명(광역도시권 인구)의 대도시로 급성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미 꾸리찌바는 1950년대부터 급속한 인구증가와 그에 따른 도시환경문제로 고통 받는 다른 제3세계 도시들과 유사한 상황을 겪고 있었다. 그 때문에 1960년대 초반까지는 꾸리찌바 역시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심각한 부작용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여느 대도시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지구에서 환경적으로 가장 올바르게 사는 도시’(시사주간지 ‘타임’), ‘세계에서 가장 현명한 도시’(시사주간지 ‘유에스 뉴스 앤 월드리포트’), ‘희망의 도시’(‘성장의 한계’ 저자 도넬라 메도우즈) 등의 찬사를 받는다. 이밖에도 꾸리찌바는 로마클럽이 선정한 세계 12개 모범도시 가운데 하나로 유엔 인간정주회의에서 선정한 대표적인 도시발전 사례로 주목을 받았고, UNEP를 비롯해 무수히 많은 국제기구와 연구소 등으로부터도 영예로운 상을 여러 차례 수상한 곳이다.

참고 자료

꿈의 도시 꾸리찌바-박용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