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간관리]시간에 대한 이해와 시테크 관리전략 방안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간은 실체하는 실체물이 아니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속에서 가장 중요하게 관리되어야할 대상이며 개인이나 조직이 성공을 위해서는 시테크의 중요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시간관리는 우리가 살아가는 속에서 성공이냐 실패냐를 가늠하는 하나의 측도로 기능하고 있는 현실에서 시관관리의 요령과 이에 수반되는 핵심사항을 정리한 자료로 보고서평가에서 최우수 자료로 평가받은자료입니다. 좋은활용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흐름과 변화
Ⅱ. 시간에 대한 이해
1. 시간은 역사성을 가진다.
2. 시간의 실체성과 작위성
3. 시간은 미래지향적이다.
4. 시간은 변화와 역동성을 수반한다.
5. 시간은 맥락성을 가진다.
6. 시간은 가치성을 가진다.
Ⅲ. 시간과 시테크
1. 시간관리의 필요성
2. 시간관리의 요령
1) 계획성
2) 중요성의 메김
3) 선택과 집중의 조화
4) 메모하는 습관
5) 전체와 부분의 통합 조정 필요
Ⅳ. 성공을 위한 적응

본문내용

Ⅰ. 흐름과 변화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과 여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다양한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바로 공간과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인간의 수많은 관계를 통하여 사건과 사고가 생성되는 것이다. 바로 사건과 사고가 나타나는 현상의 주제들로 인하여 정치나 사회 경제 문화를 이루는 것이다. 곧 시간과 공간이라는 무대를 두고 인간은 끊임없는 사건들을 연출하고 생성해 나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시간과 공간은 정지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끝없이 변화하고 흐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변한다는 사실 명제만이 변하지 않고 나머지 모든 것은 변화고 흐른다는 속담은 바로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변화하고 흐른다는 것은 반드시 우리가 직면하는 또 다른 하나의 삶의 명제일 수 밖에 없고 우리는 이러한 명제를 인생의 삶 속에서 받아들이고 개척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는 모두는 이러한 삶의 명제 속에서 예외일 수 없으며 개인과 조직 나아가 국가라는 거대한 맘모스 조직도 이러한 명제를 거부할 수 없는 것이다. 개인은 이러한 흐름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자신의 모습을 이러한 변화에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시장형 인간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며 국가를 포함한 모든 조직 또한 변화에 대하여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함으로써 조직의 존재를 보장받을 수 있고 나아가 조직의 가치를 증대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과 개인 모두는 변화라는 흐름에 노출되어 있고 적응해야하며 이를 적절하게 자신으로 수용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적절한 예들이 정부마다 주창하는 아젠다로 표시되고 있으며 현재의 정부는 혁신, 이전의 국민의 정부는 역사바로세우기, 김영삼 정부는 세계화와 개혁 등으로 아제다를 설정하고 변화에 대한 응전을 해온 것이다. 이러한 예는 개인의 수준으로 보았을 때도 우리는 매일 매일 좌우명을 가지고 하루를 설계하고 운영해 나가는 것도 개인적 수준의 예라고 할 것이다.

2. 시간의 실체성과 작위성
시간은 존재하는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대하여는 어느 누구도 존재 한다고 감히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증명된 바도 없거니와 우리의 관념과 필요에 의해 무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자는 굳이 관념적으로 우리의 의식에 존재하는 것만이 존재하는 것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우리의 주위에 나타나고 있는 시간의 물체들로 시간을 이해할 때 시간도 일정한 실체성을 인정할 수 있다고 보고 바로 이러한 점이 시간의 실체성을 인정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싶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