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영국 경험론자들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는 과학의 철학적 분석이라는 과목에서 A+를 받은 레포트 입니다.
영국의 경험주의를 분석적으로 제 나름대로 여러가지 책들을 보면서
정리 + 제 생각들을 적었습니다.

글자포인트 10에 빽빽하게 7장을 채웠구요.

플라톤에서 시작해서 데카르트에 관한 여러가지 내용을 담았습니다.

믿고 받아보십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눈앞에서 느껴지는 현상이 펼쳐진다. 우리는 이것을 감각적으로 수용한다고 한다. 1강에서는 인간이 감각한 것에 대해 과학적인 것인가 비과학적인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물음은 곧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가 참으로 객관적인 세계인가 하는 철학적인 물음으로 이어진다. 본질적 물음에 접근하기 위해 과학적 탐구행위를 통해서 우리가 얻는 것은 세계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이며, 우리가 묻고 있는 것은 그런 지식이 객관적인 세계의 모습을 반영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그 첫 번째로 우리가 세계에 대해서 얼마나 객관적이고 확실한 지식을 가질 수 있을 것인가를 다루는 인식론 인식론 [認識論, Erkenntnistheorie]
지식의 본질, 기원, 근거, 한계 등에 관한 철학적 연구입니다. 특히 인식론은 지식의 이론, 다시 말하여 사고의 본성 및 그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이 신뢰할 수 있는 지식을 얻게 되는 과정을 기술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

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인식론의 논의들을 간단히 살펴봄으로써 과학적인 지식이 진리인가 하는 우리의 물음에 접근할 수 있는 개념적인 도구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이 과학적인 지식을 택하는 이유에는 이미 암묵적으로 판단기준을 가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판단 기제에는 세 가지가 작용하는데 항상 동일한 결과를 우리에게 가져다는 것이 첫째, 그리고 그 결과가 우연이 아닌 필연적인 이유가 있다는 것, 그리고 그 필연적인 이유란 대상의 본질에서 연유한다는 것이 셋째이다. 바로 여기서 진리의 속성을 이렇게 영원불변하고 필연적이며 본질적인 것이라고 말한 철학자가 서양의 전형적인 이원론을 보여준 플라톤이다. 현대철학자 화이트헤드는 "서구사상은 플라톤에 대한 각주"라고 말한 적이 있을 만큼 서양철학에서의 영향력은 절대적이었다. "세계는 물이다"라고 주장한 탈레스 이후로, 이오니아의 자연주의 철학자들의 최고의 관심은 만물의 아르케(본질)를 찾는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