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하이에크의 자생적 질서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하이에크의 자생적 질서에 관해서...

목차

목차
서론
본론
II. 자생적 질서
III. 행동규칙
IV. 행동규칙과 자생적 질서
V. 지식
맺음말

본문내용

I. 머리말: 문제의 파악
하이에크의 폭넓은 연구활동은 철학 및 사회과학의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런데 그의 연구업적들에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것은 그가 사회를 바라보는 독특한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사회를 진화되고 있는 일련의 규칙체계(evolved system of rules)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자생적 질서(spontaneous order)"라고 부르고 있다.
하이에크에 의하면 대부분의 사회제도는 인간의 의도적이고 합리적인 계획 또는 의지에 의해 설계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진화되고 있는 사회의 질서를 의도적으로 바꾸거나 새롭게 설계하려는 시도-예컨데 사회주의제도를 달성하려는 노력 등-는 무모한 짓이며 오히려 아주 위험한 것이라고까지 주장한다.
하이에크가 경제를 보는 시각의 두드러진 특징은 크게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그가 경제문제를 항상 조정 또는 협력(coordination)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고 두번째는 많은 사회적 현상을 자생적 질서의 결과로써 설명하려고 하고 있다는 점이다.
경제학자들은 오랜동안 시장에서 경제주체들 사이의 관계가 어떻게 자연스럽게 조정되고 협력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설명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런데 하이에크는 시장이란 것 자체를 바로 각 개인의 계획을 조정해 주는 메카니즘으로 인식하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런 시각을 형성하는데는 어떤 사회현상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바로 "자생적 질서"라는 개념을 도입한 것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homo economicus를 가정하고 있는 신고전학파 경제학과는 아주 다른 분석의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하이에크의 경제에 관한 이런 새로운 시각을 잘 살펴 보면 그것들은 결국 하나의 문제로 귀결되는데 그것은 바로 지식에 관한 문제 (problem of knowledge)이다. 하이에크의 연구에는 그의 지식에 대한 아주 독특한 인식이 깔려 있다. 그의 지식에 대한 인식은 두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지식이란 기본적으로 사회의 모든 가치에 체화되어 있고, 2) 사회의 구성원들은 이러한 사회의 가치를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