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한국의 신자유주의 흐름과 민주주의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의 신자유주의 흐름과 민주주의에 관해서
과거를 돌어 보고 현재를 어떻게 볼것인가.
현재는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가....궁금해서...
분석하면서 작성한 것임.

목차

1.들어가며
2.전환의 한국정치
3. 정치사회
4.시민사회
5 결어. 한국정치의 이중적 과제

본문내용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해방 이후 현대 한국은 한강의 기적으로 표현되는 경제 성장과 강력한 군사독재, 즉 `경제의 성공`과 `정치의 실패`로 상징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80년대 후반 이후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한국정치, 나아가 한국사회는 80년대 후반 이후 전환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는 것이다.
이 전환 중 제1차적 전환은 87년 6월 항쟁에 의해 촉발된 민주화의 물결이다. 물론 민주화 과정은 만족스럽지 않으며, 그것도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우선 민주화 진영이 분열함에 따라 87년 대통령 선거에서 군사정권 세력의 수명이 연장되었으며, 지금까지도 민주화를 가로막는 많은 법적, 제도적 장벽들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61년 이후 30여 년 만의 명실상부한 `문민정부`라고 할 수 있는 김영삼 정부, 나아가 한국정치사상 최초로 선거에 의해 평화적인 정권교체를 이룬 현 김대중 정부의 출범 등이 보여주듯이, 민주화는 한국정치에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그렇지만 한국사회의 전환은 단순히 민주화에 그치지 않는 다. 우루과이라운드에 의해 본격화딘 지구화라는 세계체제적 변화와 이에 적응하기 위한 김영삼 정권의 어설픈 세계화 전략은 결국 97년 말에 이르러 국가 부도 위기와 IMF 관리체제를 초래함으로써 한국사회에 제 2의 전환을 강제하고 있다. 이같은 제2의 전환의 핵심은 그동안 한강의 기적을 가져온 견인차로 주목받았던 국가 주도형 산업화 모형, 즉 `발전국가`와 이에 의해 자리잡은 축적체제인 `종속적 포드주의체제` 의 해체일 적이다. 요컨대, 그것은 대내외적인 개방과 경제적 자유화를 통해 한국의 정치경제체제를 지구적 신자유주의에 부응하는 종속적 신자유주의와 유연 축적에 의존하는`종속적 포스트 포드주의`체제, 더 정확히 표현하면 `종속적 포드주의적 국가동점자본주의`체제로 전환하는 것이다.1)

참고 자료

<현대 한국 정치 이론과 역사>,손호철, (주)사회평론
<새로운 사회주의의 미래>
<현대사회와 정치사상>, 한울 아카데미
<신자유주의 시대의 한국정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