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당문화]당나라 문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당의 흥망성쇠와 장안의 발전
2. 당의 정치, 경제, 사회제도
3. 당대의 사상과 종교
4. 당시의 발전과 시인들의 저항
5. 소설의 발달
6. 당삼채와 백자, 청자
7. 경서 해석의 통일
8. 불교의 발전과 중국화
9. 성당회화의 융성과 중국화
10. 불상의 특징
11. 과학의 발달
12. 맺음말

본문내용

고문과 함께 <전기>도 중당기에 일어났다. 이것은 소설의 하나의 장르(양식)이다. 일찍이 무후시절에 나타난 장문성의 <유선귤>은 널리 퍼졌는데 이것은 사륙문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한 것이었다. 8세기말에는 사륙문과 다른 형식의 소설이 갑자기 나타났다. 원 진의 <앵앵전>을 비롯한 연애 소설이 많고, 이공좌의 <남가태수전>, 심 기제의 <침중기>등 환상적인 것도 있다. <전기>의 유행은 이 시절에 문자를 읽을 수 있는 독자층이 많아진 탓이었으리라 생각된다.
한편 중국에서 글체와 이야기체가 갈라진 것은 매우 오래다. 문언이 장식적으로 된 것이 사륙문이다. 고문은 새로운 산문 형식이었으나 구어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오언시나 칠언시를 구어로 사용한 것이 많다. 속어로 된 문학은 8세기 이후에 시작되었다.
먼저 <변문>이 생겼다. 이것은 불교 설화를 이야기로 연출하는 것이다.9-10세기에 가장 유행하였는데 불교뿐 아니라 중국 설화에서도 취재하여 왕소군의 이야기도 생겨났다. 벽화나 그림을 보이면서 설명하는 일종의 그림 놀음이었다. 여기서 운문과 산문이 병용되어 노래하는 부분과 낭독하는 두 가지 부분이 있었다. 이것은 아마 인도에서 유래된 것인 듯하다.
변문은 원래 정토종 계통의 문학인데 선종의 기록도 같은 시기에 만들어졌으며 그 중에는 속어가 많이 섞여 있다. 무명의 불교도 시인이 쓴 <한산시>도 선종 계통에 속하는 교훈 시집이다. 그밖에 돈황에서 발견된 속어 자료가 많이 있는데, 예술적인 가치보다는 다음 시대를 준비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