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거시경제]고액권 발행과 리디노미네이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사경제라는 수업에서 발표했던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레포트라기보다는 발표문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에 기초하여 파워포인트를 만드는 것도 수월할 것입니다.^^

목차

1)화폐의 기능
2)현재 우리나라의 경제와 화폐
-소득수준 물가수준
-현행 화폐체계의 문제점
3)고액권 도입
-장점
-단점
4)리디노미네이션
-개념
-장점
-단점
5)외국사례
-터키의 리디노미네이션
6)결론
-경제 규모에 걸맞는 고액권 도입은 필요하다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준비가 요구된다.
7)나가며
-미래의 고액권

본문내용

1. 화폐의 기능
1.1. 교환의 매개수단
1.2. 회계의 단위
1.3. 가치의 저장수단

화폐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몇 가지 자산들을 말한다. 화폐는 교환의 매개수단, 회계의 단위, 가치의 저장수단이라는 세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교환의 매개수단이란 어떤 재화나 서비스를 사는 사람이 파는 사람에게 주는 지불수단이다. 예를 들어 옷가게에서 가서 티셔츠를 사고 돈을 내는 것처럼 물건을 사는 사람이 파는 사람에게 돈을 지불함으로써 거래가 성사된다. 어떤 상점에 들어갈 때 사람들은 그 상점 주인이 돈을 받고 물건을 내주리라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는다. 화폐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교환의 매개수단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회계의 단위란 물건가격을 정하고 채무를 기록할 때 사용되는 기준이다. 티셔츠 1벌의 가격이 20000원이고 햄버거 1개 값은 2000원이라고 하자. 이 경우 티셔츠 1벌의 가격은 햄버거 10개이고 햄버거 1개의 값은 티셔츠 1/10벌이라고 말해도 정확하겠지만 물건값을 이런 식으로 표시하지는 않는다. 마찬가지로 은행에서 융자를 얻을 경우 원리금 상환액도 화폐단위로 표시되지 재화나 서비스의 수량으로 표시되지 않는다. 이와 같이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고 표기할 때에는 화폐를 회계의 단위로 사용한다.
가치의 저장수단이란 현재의 구매력을 미래로 이전시키는 데 이용되는 수단이다. 어떤 사람이 지금 물건을 팔고 돈을 받으면 그 돈을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다른 물건을 사는 데 사용할 수 있으므로 화폐는 가치의 저장수단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