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전자공학]LCD와 PDP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LCD와 PDP의 차이점에 대한 짧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 PDP(Plasma Display Panel)
◉ LCD(Liquid Crystal Display)
◉ LCD와 PDP의 차이점

본문내용

◉ PDP(Plasma Display Panel)
PDP는 플라즈마 현상을 이용하는데 `플라즈마`는 양전하(이온), 음전하(전자)가 거의 같은 양으로 혼재하여 자유입자에 가까운 행세를 하면서 전기적으로 중성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이온과 전자의 혼합물질이다.
진공상태에서 양전극과 음전극에 강한 전압을 걸면 내부의 가스가 활성화되었다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다시 안정된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면서 마치 오로라 같은 강하고 아름다운 빛을 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PDP는 외관상으로 봐도 두께가 아주 얇아 벽에 걸 수가 있어 일명벽걸이 TV라고도 불린다. 동영상을 플레이 하였을 경우 LCD방식은 잔상이 남지만 PDP는 우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또한 색감도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전력소모가 많으며 열 또한 매우 많이 난다.
현재에는 이렇게 가장 치명적인 단점인 전력소모 부분에선 점차 개발하여 현재는 LCD와
비슷한 수준이며 4인용전기 밥솥정도의 전력소비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앞으로도 계속 전력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LCD(Liquid Crystal Display)
LCD 방식은 두 장의 유리 기판 사이에 액정(Liquid Crystal)을 넣은 것을 말한다.
LCD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응답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다.
응답속도 문제는 바로 액정이라는 액체상태의 물질이 전류신호에 의해 방향을
틀면서 편광을 시키는데 있어 Nano초 단위로 반응하지 못한다는 점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