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과학]송도 암남공원 관찰 보고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지구과학 수업 과제로 만든 겁니다.
송도에 관한 지질 등이 소개되어 있으니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목차

1. 송도 암남공원을 선정한 이유………………………………… 1
2. 송도 암남공원 가는 길………………………………………… 1
3. 송도 암남공원 소개………………………………………………1
4. 송도 암남공원 지질소개…………………………………………4
5. 송도 암남공원 관찰내용…………………………………………7
6. 송도 암남공원을 다녀와서…………………………………… 10
★ 참 고 문 헌 ★………………………………………………… 11

본문내용

5. 송도 암남공원 관찰내용
송도에 있는 암석들은 주로 자주빛을 띠는 것들이 많았다. 암석은 1종 또는 그 이상의 광물이나 유기물이 자연적으로 모여서 생긴 덩어리나 집합체를 말한다. 즉 암석이나 광물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면 이를 암석이나 광물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이러한 암석을 생성 원인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지구 내부에서 마그마(용융상태의 지하물질)가 냉각 고결되어 만들어지는 화성암(火成巖; igneous rock)이 있다. 화성암은 온도에 따라 그 성분에 차이가 나타나고, 또한 깊이에 따라 조직에 차이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둘째, 마그마의 관입이나 분출이 일어날 때, 그 주위의 암석(화성암, 변성암 및 퇴적암)들의 성분이나 광물의 배열 등이 변하여 생기는 변성암(變成巖; metamorphic rock)이 있다. 변성암은 마그마 주위에서 생기는 접촉(열)변성암과 마그마와는 조금 떨어진 지역에서 압력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광역(압력)변성암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표에 노출된 암석(화성암, 변성암 및 퇴적암)이 유수(강물)나 지하수 등의 작용으로 그 퇴적물이 풍화, 침식 및 운반되어 쌓여서 생기는 퇴적암(堆積巖; sedimentary rock)이 있다.
위의 사전에 공부한 지식을 가지고 또 미리 준비해간 사진과 대조해가면서 어떤 암석들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관찰했다. 이제부터 사진과 함께 관찰한 내용을 살펴보겠다.
맨 먼저 단층을 관찰하였다. 지각의 암석, 특히 지표 부근의 암석은 파쇄되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지표부근의 암석은 무수한 파쇄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파쇄구조를 절리(Joint) 또는 단층(Fault)이라 한다. 이 중에서 절리(節理)란 파쇄면의 양쪽 암괴(巖塊)가 서로 어긋나 있지 않은 것을 뜻하고, 단층(斷層)이란 파쇄면 양쪽의 지괴(地塊)가 서로 상대적으로 어긋나 있는 구조를 의미한다. 책에서 또 교수님이 수업하셨던 파워포인트 자료에서 보았던 것을 기억해내서 단층 구조로 되어 있는 암석을 찾으려고 했다. 원래 이어져 있던 암석이 양쪽의 압력으로 인해서 어긋나 있는 암석들을 여기저기서 발견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1. www.naver.com
2. 부산 두송 반도의 다대포층에 발달된 캘크리트 복합층 : 성인, 고환경 및 층서적 의미/ 백인성, 이준동, 김인수, 김정진, 박종옥/ 1997/ 자원환경지질
3. 경상분지 동남부의 상부 경상누층군에 발달한 호성퇴적층에 대한 비교퇴적학적 연구 / 백인성, 김현주, 이준동, 김인수, 김진섭, 문병찬/ 2000/ 한국지구과학회지
4. 부산 야외 지질 학습자료,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