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스포츠의 경제적 가치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포츠를 생활 경제와 접목시켜 작석했습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스포츠 경영과 경제학의 결합
2.경제활동에 미치는 스포츠의 공헌
3.거시 경제학과 미시 경제학
4.수요와 공급
5.가격결정
6.스포츠에 대한 공적 자금 투자

<결 론>
1.경제적 효과 연구

본문내용

스포츠 조직의 경영자들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다.
직원을 몇 명이나 고용하고 임금은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회원의 사용자 요금은 어느 수준에서 책정할 것인가?
구내 매점을 운영할 것인가 말 것인가, 그리고 그러한 수익사업에서 발생한 이익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
다른 휘트니스 클럽과의 경쟁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가용 공간을 용도에 맞게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새로운 설비에 투자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소비자의 기호나 소득수준의 변화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예측할 것인가? 비록 몇 가지 문제가 어려워 보여도 학문의 한 분야인 경제학이 스포츠 경영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딜레마들을 해결해 줄 수 있다.
경제학은 “무한한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희소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 이다 (Lipsey, Purvis, and Steiner, 1988). 언뜻 보면 이러한 경제학의 일반적인 기술(記述)은 스포츠 경영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경제학의 2차적 정의, “부의 생산, 분배, 소비를 연구하는 사회적 학문” 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스포츠 경영과 경제학 사이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다 (Green Wald and Associates 1983). 스포츠 경영자들이 스포츠 용품과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를 수반하는 경우에 특히 그렇다. 그리고 또한 그들은 스포츠 제품을 분배하는 경우에도 그렇다. 그들이 그것을 깨닫든 그렇지 못하든 간에 스포츠 경영자들은 기업이나 정부, 비영리 조직의 다른 경영자들과 마찬가지로 경제학의 법칙에 영향을 받기 쉽다.

<본 론>
1. 스포츠 경영과 경제학의 결합
많은 경우에 상당히 많은 양의 돈(희소한 자원)을 스포츠에 사용한다. 이는 음식이나 휴식 공간, 의복, 교육, 또는 다른 형태의 여흥과 같은 인간의 욕구 내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하는 수단이다. 우리는 경제학을 연구함으로서 희소한 자원을 배분하기 위한 의사결정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사회적 수준에서부터 산업이나 기업의 수준은 물론, 각각의 소비자의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른 여러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