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외환론]우리나라의 선물환 제도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서 론
현대적인 선물환이 시작된 것은 1880년대 이었다. 이 때에 비엔나증권거래소에서 3 ․ 4 ․ 6 개월 만기의 독일 마르크의 선물환거래가 이루어졌다. 베를린에서도 오스트리아 굴덴과 러시아 루블에 대한 선물환거래가 발생하였다. 페테르스베르그에서는 독일 마르크 선물환시장이 있었다. 1890년대 이후 베를린과 비엔나에서 영국 파운드와 프랑스 프랑의 선물환거래가 이루어졌으며 런던과 파리시장을 연결시키는 차익거래 [差益去來, arbitrage trading] 주가지수선물시장에서 선물가격과 현물가격과의 차이를 이용한 무위험 수익거래 기법.
가 활발하였다. 1922년에는 케인즈가 선물환시장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금리차익거래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1937년에는 Paul Einzing가 『선물환의 이론』이란 저서를 발표함으로써 선물환이 체계화되었다. 1950년대에는 유로커런시 예금거래의 발생으로 외환거래가 활발해지자 자연히 선물환거래도 활성화됨으로써 유로커런시시장은 금리평가이론의 시험장이 되었다.

목차

서 론

본 론
1.선물환의 의의
2.선물환의 동기
3.선물환의 장․단점
4.우리나라의 선물환제도

결 론

본문내용

본 론
1. 선물환의 의의
선물환거래의 경우 외환거래에 대해 아주 보수적인 국내 기업체들에서도 나름대로 널리 이해되어 사용되고 있으므로 보다 상세히 설명해 보기로 한다. 선물환거래란 외환거래에서 만기일이 현물환거래시의 만기일 즉 2영업일 이상인 거래이다. 이때 미래 특정일(만기일)에 특정환율(선물환율)로 특정 통화를 상대 통화를 대상으로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거래이다. 결국 선물환거래는 거래당일에 선물환계약은 이루어지지만 실제 자금의 인수도는 미래 특정시점에 이루어 지는 것이 현물환거래와 다른 점이다. 또한 환율도 현물환거래의 환율인 현물환율에 두 통화의 이자율 차이를 반영한 스왑 포인트를 가감하여 선물환율을 산출한다.
이러한 통화선물거래와 같이 선물환거래는 장래의 상품시세 변동에 따른 손실을 헤지하기 위해 도입된 상품선물 방식이 외환거래 영역까지 확대된 것으로 변동 환율제도하에서 환율 변동으로 인한 환위험으로부터 무역거래 및 국제 금융거래를 헤지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2.선물환의 동기
선물환거래는 장래의 환율이 변동할 것이라는 예측 때문에 발생한다. 만약 환율이 변동하지 않는 상황하에서는 선물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선물환거래의 주요 동기는 다음과 같다.
1)외환리스크의 헤지(Hedge)
환율변동에 따라 발생하는 외환리스크를 선물환거래에 의하여 제 3자에게 전가할 수 있다. 첫째, 장래에 결제하는 외환거래의 환율을 미리 약정하므로 장래의 환율이 변동한다 하여도 이에 구애치 않고 약정환율에 따라 거래를 할 수 있다. 장래에 환율이 변동한다면 장래의 외환리스크가 소멸된 것이 아니고 전가된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선물환거래 상대방도 이에 대응하는 선물환거래를 함으로써 외환리스크를 다른 사람에게 전가할 수 있다. 결국 선물환거래는 은행간 거래에 의하여 범세계적 외환시장에서 24시간 계속하여 발생하므로 특정한 거래 상대방에 외환리스크가 귀착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외환리스크를 상쇄 상쇄(相殺)[명사][하다형 타동사] [되다형 자동사]셈을 서로 비김
시키는 거래를 외환헤징(FX hedging)이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