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진학]다큐멘터리 사진작가-제이콥리스&루이스하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발표자료로 사용한 것입니다...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의 대표적 인물..
제이콥 리스와 루이스 하인에 대해 조사하여 적은것이며 다큐멘터리의 의의와 농업안정국FSA, 포토캠페인운동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다큐멘터리 사진의 개념과 특성
1, 다큐멘터리사진의 정의?
2. 다큐멘터리사진의 의미.
3. 다큐멘터리사진가의 요건

다큐멘터리 사진의 시작

다큐멘터리 사진의 전개
1.전쟁의 기록과 서부개척시대
2.포토 캠페인운동
3.FSA

제이콥 리스(Jacob A. Riis)

루이스 W. 하인(Lewis W. Hine)

본문내용

제이콥 리스(Jacob A. Riis)
제이콥 리스는 사회개혁을 위해서 사진을 이용한 최초의 사진가로 알려져 있다. 목수가 된 리스는 코펜하겐에서 도제수업을 마치고 고향인 리베로 돌아와 사랑하는 엘리자베스 고르츠에게 청혼하지만, 빈털터리라는 이유로 모욕적인 거절을 당한다. 상처를 받은 그는 자신의 행복을 찾기 위해 미국행을 결심한다. 1870년에 자신의 수입과 사회적 입지를 개선하려는 소망을 품고 고향을 떠난다. 그러나 그것은 섣부른 짓이었다. 다른 이민자들과는 달리 영어에 대한 기본지식과 확실한 수공업기술도 있었지만 뉴욕에 발을 붙일 수 가 없었다. 그래서 수년간 실직자로 지내면서 목수일이나 대리 목수와 같은 임시고용직으로 간신히 연명했고, 심지어 가끔씩 자살 직전의 상황까지 치닫기도 했다. 1873년에 그가 마침내 신문기자로 일자리를 얻었을 때, 그는 자신도 직접 거주했던 로어 이스트 사이드에 있는 슬럼가 소외계층의 모멸스러운 생활형편과 높은 범죄율은 이미 잘 알고 있었다. 저널리즘이 그에게 완전히 낯선 것은 아니었다. 그의 아버지는 라틴어학교의 선생님이었고, 그는 아버지가 주간지를 발행할 때 옆에서 도우며 이미 신문과 접촉할 기회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뉴욕에서 그곳에 사는 주민으로서가 아니라 신문기자로 이민자들의 불행과 고통에 관하여며 그 한가운데서 움직였다. 리스가 주당 10달러를 받고 일하던 <브루클린 뉴스>를 어떻게 매입할 수 있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어쨌든 그는 그 신문사를 많은 차익을 내고 되판 다음 1875년 자신의 옛 사랑에게 다시 청훈하기 위해 덴마크로 돌아간다. 이번에는 그녀가 청혼을 받아들인다. 이들은 1876년 브루클린에 정착했고, 리스는 <뉴욕 트리뷴>과 미국의 연합통신사에서 경찰기자로 일한다. 그가 훗날 말한 것처럼 이 일은 재판에 회부되기 전에 누군가를 곤경에 빠뜨리는 살인이나 자살, 방화나 강도 같은 사건들을 다루는 것이었다. 그가 이러한 온갖 사건을 담당하는 일은 일의 성격상 불가피 했다. 그의 사무실은 뉴욕에서 가장 악명 높은 슬럼지역인 멀버리 거리에 있었는데, 그는 밤교대 조에 속한 경찰기자로서 밤마다 허름한 임대 아파트 단지나 값싼 여관방, 아편소굴 그리고 경찰관할 수용소에서 가장 역겨운 가난의 폐해와 부딪히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