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상장비]가상현실 장비의 사용처 및 기술현황과 우리나라의 현황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러분의 생각을 조금 넣으신다면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시면 레포트의 정확한 개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레포트의 문의사항은 아래의 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dungpig007@naver.com
-------------------------------

목차

1.역사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 현재현황 및 기술수준
군사용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현황

3.우리나라의 현황

본문내용

입체영상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진정한 의미의 가상현실 기술은 영화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해왔는데 1937년 미국 한 헐리우드 영화사는 적, 녹색필터를 이용하는 3차원 입체영화인 `3차원 살인`을 제작해 3차원 영화의 전성시대를 열었다. 특히 영화분야의 가상현실 붐은 많은 제작비를 투자해야하는 영화분야의 속성상 컴퓨터와 게임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게임업체인 세가나 스테레오그래픽스는 적외선 송수신기를 이용해 모니터의 영상을 입체로 구현해주는 입체안경을 개발, 무거운 HMD의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등 이들 회사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입체현상을 보장해주는 제품을 개발해 시각분야의 가상현실 기술을 한단계 끌어올렸다.
센소라마 가상현실은 1962년 사진작가이면서 영화작가였던 모튼 하일리그(Morton Heilig)가 `센소라마`라는 기계를 고안했던 것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전해지는데 그가 개발한 센소라마는 컴퓨터를 이용한 기술이 아니라 몰입기술을 위한 제품으로 영사화면에 따라 진동하는 의자를 이용하여 가상체험을 할수 있도록 고안돼 장비였던 것이다. 이후 1965년에는 에반스 앤서덜랜드가 1833년 찰스 휘스턴이 고안한 입체거울을 근간으로 현재의 해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의 원조격인 디스플레이 장치를 개발하면서 본격화되었다.
1960년대
1960년대 컴퓨터 그래픽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MIT 이반 서덜랜드 박사는`Sketchpad`를 발표하였다.
그는 이 학위논문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제한적인 시각 컴퓨팅, 실시간의 대화식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였다.
하버드에서 서덜랜드의 박사과정 학생 중 대니 코헨은 3D 모의 비행장치를 개발하였고, 몇 년 후 서덜랜드와 코헨은 소형 디스플래이를 이용하여 양쪽 눈에 영상을 투영하는 물리적 위치 감지기(Sensor)를 가진 최초의 머리부착형(Head-Mounted) 화면 표시장치를 개발하였다.
유타대학의 데이브 이반 교수의 학생 중 한 명이 3D의 수학적인 물체를 정지한 음영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그 후 몇 년 동안의 발전은 3D 컴퓨터 그래픽의 뿌리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