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목환경공학]유러터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토목공학개론의 레포트이다.
세계최대의 구조물에 대한 조사 리포트인데, 전 유로터널을 선정하여
조사한 글이다.
유러터널뿐만 아니라 앞으로 있을 한일터널과 이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목차

1.서론

2.본론
2.1 -계획의 역사
2.2 -지질
2.3 -설계
2.4 -터널공사
2.5 -유러터널의 수송능력
2.6 -유러터널vs한일 터널vs중국 대만터널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990년 10월 30일, 영국 해협 해저의 백악층에서 한 탐사기가 터널 굴착기 두 대 사이의 얇은 층을 뚫었다. 그 순간 영국은 엄밀한 의미에서 더 이상 섬이 아니었다. 51.5킬로미터의 세계최강 해저 터널이 거의 완공된 것이다.”
토목의 하나의 획이 그어진 날이다. 이 유러터널을 영국사람들은 도버해협이라고 하고, 프랑스 사람들은 칼레해협이라고 일컫는 영불해협의 정식명칭은 `채널(Channel)`이라 하며, 이 해협을 육로로 연결시키는 터널의 공식명칭은 `채널터널(Channel Tunnel)` 또는 채널과 터널을 합성한 신조어인 `처널(Chunnel)`로 명명된다. 이 구조물의 가장 큰 업적은 영국이란 섬이 하나의 대륙에 이어져 이제는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거리에 있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영국도 하나의 유럽대륙이 된 것이다.
.이렇게 우리의 토목 구조물은 우리의 지도를 생각을 바꾸는 것에 흥분을 느낀다. 영국과 프랑스, 대만과 중국, 대한민국과 일본 이들은 지리학적의 위치의 관계로서 서로 싸우고 분쟁을 일으키는 나라들이다. 이들 중 이제 친구가 되려하는 영국과 프랑스를 이어주는 거대한 터널이 생겨났다. 얼마나 흥분이 되지 않은가. 터널하나로 그들은 서로 경쟁국가에서 우호국가로 바꿔나가는 시대가 온 것이다. 문화와 언어와 모든 것을 이어주는 터널, 이것이 바로 유러터널이다.

이번 리포트의 주제로서 유러터널을 선정한 이유는 이미 말했던 바와 같이 영국을 섬이라고 말하지 못하도록 만든 토목구조물중 하나인 유러터널을 선정해 보았다.

참고 자료

○닐 파킨 엮음, 남경태 옮김
-우리세계의 70가지 경이로운 건축물(2004)
○서인석 지음,
-꼬장꼬장 세계문화 답사기
-WWW.eurotunnel.com
-유러해저터널 시공개요(Editorial Rm)
-오마이 뉴스 2005-11-16
-세계명작구조물-한국강구조학회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