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장애에 관한 3가지 영화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장애에 관한 3가지 영화를 비교분석, 비평한 글입니다.
물론 견해 중심의 글이기두 하구요...

목차

영화1: RAIN MAN
『 RAIN MAN 에서 장애를 바라보는 관점 』
『 자폐아동의 발생 원인 』

영화2: THE EIGHTH DAY
『 THE EIGHTH DAY 에서 장애를 바라보는 관점 』

영화3: MY LEFT FOOT
『 MY LEFT FOOT 에서 장애를 바라보는 관점 』

본문내용

차갑고 이기적이면서도 거친 성격의 찰리가 전화하는 모습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정확한 직업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중고차를 매입하는 자동차 중계인 인 것 같다. 매입하는 차의 선금을 받아놓은 상황에서 환경오염 방지 국이 허가를 내주지 않자 곤경에 처하게 된다. 허가 당국과의 전화통화에서 그의 냉정하고 냉담함을 엿볼 수가 있었다. 일 처리를 적당히 끝낸 후 그의 여자친구인 수잔나와 휴가를 떠나게 되는데 가는 도중에 오래 전 연락을 끊었던 아버지의 사망소식을 듣게 된다. 그녀와의 대화에서 찰리가 2살 때 어머니는 돌아가셨고, 가출하면서 오랫동안 아버지와 연락을 끊고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6살 때 아버지가 아끼시던 차를 훔쳐 경찰에게 잡혔던 이야기를 하면서 아들이 가지고 간 것이라는 말을 하지 않고 어린 나이에 유치장 신세를 지내면서 아버지에 대한 반감이 더욱 커져만 갔던 것이다. 수잔나가 이때 처음당해보는 그런 일에 두려움을 느끼지는 않았냐고 묻는다. 이때 찰리의 대답이 의미심장했다. 상상 속의 친구 레인맨이 자기가 힘들고 지칠 때면 곁에서 노래를 불러줬다는 것이다.
영화의 중반이 넘어서면 레인맨이 어떤 사람이었는지 밝혀지게 된다. 어쨌든 찰리와 수잔나는 차를 돌려 아버지의 장례식에 함께 간다. 찰리가 말하기를 그의 아버지(샌드포빗)는 자식보다 차를 더 사랑하신 분이며 장미정원을 가꾸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하셨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는 세상 그 어느 누구보다 자식을 사랑하신 분이었다. 찰리도 후에 그런 아버지의 마음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아버지의 유언장에 찰리에게는 아끼던 뷰익자동차와 장미정원을 물려주셨다. 그 외에 3백만 불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돈은 신탁자에게 맡겼다고 만 쓰여져 있다. 찰리는 그 신탁자가 누군지 무척이나 궁금해하지만 변호사는 가르쳐줄 수 없다고 하고 수소문 끝에 “월브룩”이라는 장애인 시설을 찾아내어 원장을 만나게 되고, 그 신탁자가 어릴 때 헤어졌던 형, 레이먼을 만난다. 찰리는 형이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고 그의 형이 정상적인 사람이 아닌 “자폐성 장애”를 가졌다는 것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