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유럽중심사관에 도전한다.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과목레포트로 분량은 적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써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랍니다.

목차

목차
들어가는말
본문
맺은말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나는 건축을 전공하는 학생으로 서양건축사에 관한 수업을 듣고 있는데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생각난다. 우리가 지금 서양건축을 배우고 있는 것은 실제로 서양건축이 매우 위대하거나 건축의 기원이기 때문에 배워야 하는것이 아니라 세상의 중심이 유럽이기 때문에 모든 이들이 유럽을 배우고 있고 모든이들이 배우는 것이기에 그것이 일반적인 건축의 지식이 되어 우리도 배워야 한다고 하셨다. 즉 세상이 유럽 중심이기에 그것을 배워야 한다는 것인데 오늘날 세상이 유럽중심인 것은 부정할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모든 것을 유럽에 편중되게 해석하고 왜곡된 사실을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이처럼 세계사가 지나치게 유럽에 편중되어 있고 유럽중심사관에 의해 왜곡되 있는 사실을 일깨워 우리가 역사를 바로 볼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본문
저자는 오늘날의 교육에 19세기 마르크스나 헤겔등이 만들어 놓은 유럽중심사관만이 중요시 되고 정작 아시아의 역사는 개요 조차 알지 못하는 현실을 언급하면서 유럽의 중심사관이 실제로 그렇게 위대한 것이 아니며 역사 또한 오래되지 않았고 오히려 세계사의 중심은 서아시아라고 하면서 유럽중심으로 쓰여진 세계사를 비판하고 시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