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자연미와 예술미의 상관관계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연미와 예술미의 상관관계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자연미[自然美]의 정의
○ 예술미[藝術美]의 정의
○ 자연미와 예술미의 상관관계
Ⅳ. 결 론
Ⅴ. 출 처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끈임 없이 미(美)의 추구에 혼을 다하고 온 생을 바친다. 그렇다면 이‘미’란 무엇일까 ?
일반적으로 미(美)란 물론 아름다운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가끔씩 추한 것을 보고 느끼는 미 즉, ‘추의 미’는 미가 아닐까 ?
추의 미도 분명 미의 한 종류로 그것을 보고 아름답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미는 지극히 주관적이면서도 객관적인 학문이며 우리 생활이 뿌리 깊게 자리하여 그 옛날부터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살아갈 학문이기도 하다.
여기서 알아볼 자연미와 예술미의 상관관계 역시 불과분의 관례로 사람은 본래 자연에서 나왔고 자연에서 자랐다. 그렇다면 인간이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예술작품을 만들고 예술을 사랑했다는 것을 굳이 증명한다면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하는 소리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분명 미라는 것은 인간이 만든 학문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물론 동물들도 짝에게 잘 보이기 위해 자신을 치장하지만 이것과 그것과는 엄연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오늘 우리에게 “자연은 참아름다워!”간은 감탄은 자연스러운 것일지 모른다. 하지만 예술사에서 풍경화가 역사화나 인물화에 비해 낮은 위상을 가진적도 있다. 자연의 모방과 이상적 아름다움 사이의 관계도 다시 짚어보아야 한다.
숭고와 미의 관계는 또한 어떠한가 인간은 자신의 신체가 미적으로 어떤 위상을 갖기를 원했는가? 예술은 자연의 완벽함을 모방하는 것인가 아니면 자연의 결함을 채워주는 것인가? 자연미와 예술미의 관계는 미술사적 문제일 뿐 아니라 존재론적 성격까지 띤 복합적인 문제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자연미란 무엇이고 예술미란 무엇이며 이것들의 연관성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

Ⅱ. 본 론

○ 자연미[自然美]의 정의
미를 그 대상영역에 따라 크게 구분했을 경우, 인간의 손에 의해 이루어진 예술미・기술미와는 달리, 자연계에서 볼 수 있는미. 이것은 동・식물 등의 개별적 현상의 풍경이나 창공에 펼쳐진 전체적 분위기, 자연계의 체계적 질서 그 자체 등 여러 단계를 초함하며, 인체미(人體美)도 자연미로 보기도 한다. 자연미와 예술미의 관계는 미학사상(美學史上) 커다란 논점이다.

참고 자료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헤겔 미학 1 (미의 세계 속으로)
네이버 백과사전
나의 생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