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학습 우수, 교수우수 사례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습방법
정확 때는 기억은 나지 않지만 자기학습이라는 주제로 프로그램을 방영한 것을 본적이 있다. 이것은 쉽게 말해 자기의 흥미를 찾아 그것만 파고드는 학습, 학생 스스로가 학습을 해내는 것을 의미했다. 내가 봐도 훌륭한 학생들이 많았다. 애니매이션에 관심이 있어 일본어로 된 애니매이션을 보다가 일어를 완벽히 터득한 학생, 자동차 부품에 관심이 많아 조립하다가 세계올림피아드에 나가서 대상을 차지한 학생 등 여러 학생들이 많았다. 티비를 보는 와중에 괜히 내가 작아지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나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부분 학생들이 그렇듯 공교육을 받고왔지만 무언가 대단하게 해낸 것은 없었다. 하지만 이 학생들은 약 일년? 정도면 거뜬히 해낸다는 것이다. 대단하다고 생각했지만 나 개인적으로는 교사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자기학습보다는 교사가 필요한 사이버 가정학습 우수사례에 대해 우수사례를 들고 나의 생각을 얘기하고자 한다.

목차

학습우수사례
자신의 의견 및 생각 앞으로의 발전
교수우수사례
자신의 의견 및 생각

본문내용

이처럼 수업시간의 교실이 아니라 더 낳아가 방과후 교육까지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그럼 사이버가정학습의 장점은 무엇일까?
첫째. 컴퓨터를 게임을 즐기기 위해 이용하던 아이들이 건전한 학습활동을 위한 도구로 이용하게 되었으며,
둘째, 자기통제력이 향상되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게 되었고,
셋째, 온라인 상의 커뮤니티,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온라인 토론학습 등을 통해 사제 간, 학생 간의 유대관계가 신장되었고,
넷째, 획일적 교육의 틀에서 주입적으로 시행되던 전통방식을 벗어나 학생 개인 수준별 학습이 가능했으며,
다섯째, 오프라인과 연계된 학습으로 상호보완적인 교수-학습방법을 행할 수 있었다.

요즘에 와서는 컴퓨터란 거의 게임에만 사용될 뿐 딱히 어린학생들에게 사용됨이 없다. 부모님들이 제한하지 않으면 아마도 밤새도록 게임만 할 것이다. 하지만 사이버가정학습으로 인해 교사와의 유대관계가 좋아짐은 물론 친구들과의 관계도 더욱 좋아질 것이다. 컴퓨터란 게임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가리침을 받는데에 사용됨을 알게 될것이다.
또한 육지와 멀리 떨어진 섬 지역이 가지는 제약 때문에 나타나는 사회과 학습의 지역적 학습 한계와 체험 및 조사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장소의 부재를 사이버학습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컴퓨터의 보급으로 보다 평등하게 어디서든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이 교육방법역시도 개인차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더 보다 나은 질좋은 수업진행이 될것임은 틀림없다.
∘교수방법

교육에 대한 뉴스를 찾다가 문득 눈에 띈 이 기사~! 나의 초등학교 시절에도 방과 후 교육이 있었다. 그때는 개인의 돈으로 하고 싶은 사람만 하는 그런 교육이라고 해야 할까? 지금은 의무적으로 방과 후에 사교육이 아닌 공교육으로 그런 절차를 밟도록 교수법을 개선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