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류학]인류역사의 발달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류 역사의 발달사

목차

1. 인류역사의 시작
2. 인류의 기원
3. 인류의 진화이론
4. 인류문명 결정적 요소
1) 인류의 직립보행
2) 언어의 사용
3) 도구의 사용
4) 불의 발견
5. 인류문명의 발전
1) 고대문명의 발상지
① 이집트문명
② 메소포타미아문명
③ 인더스 문명
④ 황하 문명
2) 문명과 도시
3) 현대의 기술문명

본문내용

4. 인류문명 결정적 요소
1) 직립보행
- 인간은 동물계에서 유일한 ‘깃털 없는 직립보행자’로 알려져 있다. 바꾸어 말하면, 직립보행은 영장류 중 유일하게 인간만이 보유한 특징인 셈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직립보행 능력이 최초로 언제 비롯되었는지를 찾아낸다면, 그것은 곧 인간이 다른 영장류와 분리되어 진화하기 시작한 시점을 아는 셈이 된다. 직립보행 능력은 결과적으로 두 손을 자유롭게 만들었다. 그래서 워시번(S.Washburn)은 직립보행 능력이 도구의 사용과 상호 교호적으로 진화 했다고 보았다. 즉, 인류는 직립보행을 통하여 손이 자유로 짐으로써 생물학적으로 손의 근육이 다른 동물들과 다르게 미세한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발전하였고, 비로소 도구의 조직적인 사용이 가능해 진 것이다. 이처럼 인간의 직립보행 능력은 활보에 그치지 않고 다양하게 변용된 이동 동작을 가능케 했다. 그래서 인간은 천천히 걷거나, 활보하거나, 조깅하거나, 전력 질주하는 둥 속도를 다양하게 조절하고, 심지어 기어오르거나 두 발을 동시에 모아 점프하는 등 다양한 동작을 취할 수 있다. 나아가 이러한 다양한 동작들을 조합해서 인간은 두 손으로 공을 드리블하면서 이동하는 농구를 하거나, 아예 두 발로 공을 차면서 이동하는 축구를 하거나, 체조나 발레와 같은 예술적 동작을 연출하기도 한다. 즉 인간의 직립보행능력은 인류문명의 발달을 이룩할 수 있었던 궁극적 원동력이 된다고 할 수 있다.

2) 언어의 사용
- 동물들도 그들 나름대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지만, 그 행위들은 고정적이고 본능적이며, 아주 한정된 폐쇄신호에 불과하다. 인류와 진화론적으로 가장 가깝다고 알려진 침팬지, 원숭이, 고릴라 등의 통신 모습은 음성, 몸짓, 후각, 촉각 등으로 위협, 분노, 순종 등 여러 가지를 교신함이 관찰되었지만 이러한 어휘의 수는 20~40 가지 정도로 극히 제한되어 있었으며, 대체적으로 그때 그때의 감정을 노출시키는데 지나지 않았다. 또 뜻밖의 상황에 적응하는 새로운 신호는 나타나지 않았고, 그들의 신호는 판에 박은 듯이 고정된 것이고 의례적인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