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십자군 전쟁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십자군 원정의 상세한 전개과정과 그 영향 , 9.11 테러와의 비교

목차

- 서론-

- 십자군 전쟁 -
- 표면적 배경
- 실질적 배경
- 전개
- 십자군의 결과

-미국의 팽창-
1. 영토적 팽창
2. 상업적 팽창
3. 이념적 팽창

-911 테러-

-결론-

본문내용

이 외에도 구식무기를 소모함으로써 미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이라크를 대상으로 개발에 한창인 신무기를 시험하는 동시에 미국 군산복합체의 신무기도 자연스럽게 광고된다. 또, 다른 약소국에게 미국과의 유대를 선택하지 않으면 처절한 응징이 뒤따른다는 선례를 남겨 반미 사상을 원천봉쇄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유사한 두 사건은 그 결말에서 다소 차이를 보인다. 중세의 십자군 전쟁은 처음 지원을 요청한 비잔틴을 더 쇠퇴하게 만드는 모순된 결말로 끝이 났지만 궁극적으로 장원의 붕괴를 가져옴으로써 유럽인의 시야를 넓히고 최대의 문화적 부흥인 르네상스가 일어나는데 일조하는 비교적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이번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 다시 말해 반미를 주장하는 이슬람국가들과의 전쟁은 미국의 승리가 너무도 자명하고 세계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결과 또한 밝지 않다. 그도 그럴 것이 이슬람 세력은 소위 세계경찰인 미국에 의해 국제평화를 위협하는 범죄자로 매도되었고 그만큼 꽤 고독한 투쟁을 해야 한다. 물론 그러한 미국의 선전에 설득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속이 뻔히 들여다보이는 명백히 잘못된 행위라 생각될지라도 우리를 비롯한 세계 각국은 제2의 이라크가 되지 않기 위해 미국에 대한 지지를 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현실이 이렇듯 현재 유일무위의 세계 지배자로서 미국의 횡포는 앞으로 더 제어할 수 없을 정도에 이를지도 모른다.

이러한 사실들이 보여주듯이 실질적 소득 없는 추상적인 가치를 위한 희생은 절대 있을 수 없으며, 소수의 열정적인 참여자들이 있다하더라도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시대와 국가를 막론, 결국 각 나라들은 자국의 입지를 좀 더 강화하기 위해 더 큰 이익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전쟁 또한 그러한 노력의 좀 더 적극적인 한 형태에 불과하다.
또 그러한 노력의 과정에서 우리는 강대국과의 협력이라는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앞으로의 세계는 다극적 국제사회라고 하나 결국 국제사회에서 올바른 가치는 곧 강대국이 논하는 가치와 합치된다. 따라서 우리와 같은 약소국은 살아남기 위해서 강대국의 가치에 순응하고 최대한 그들의 비위를 거스르지 않게 현명한 처세를 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