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광종

저작시기 2006.05 |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 광종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개혁의 좌절과 계승-
1. 성장과 즉위
2. 개혁의 모색
3. 개혁의 추진
4. 개혁의 지지세력
5. 개혁에의 반발과 탄압
6. 개혁의 좌절과 계승

본문내용

6. 개혁의 좌절과 계승
① 개혁의 좌절
광종은 재위 26년이 되는 해에 51세로 사망하였다. 광종 사후 태자가 왕위를 계승하여 5대 景宗으로 즉위하였다. 경종은 즉위하자 해묵은 참소와 중상의 문서를 불사르고 여러 해 동안 옥에 갇혀 있던 죄없는 죄수를 놓아주어 원통하고 분한 일을 모두 제거시켜 조정과 민간에서 경사라고 칭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경종이 즉위한 뒤 구신으로서 살아남은 이가 겨울 40여 명에 불과하였다고 최승로는 개탄하였다. 광종이 죽은 뒤 경종의 유화적인 정책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불만은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이 불만을 해소하기 위하여 경종은 억울하게 죽은 사람의 자손들에게 복수를 허가하였다.
경종이 즉위한 뒤에는 공신계열이 정치의 주도권을 잡아 이제 이들에 의한 복고적인 정치가 행해지게 되었다. 경종대의 복고적 정치를 통하여 광종의 개혁정치도 좌절되어 버렸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② 광종에 대한 평가
광종의 개혁은 일시적으로 또 부분적으로는 실패한 것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볼 때 그의 개혁은 성공한 것으로 평가하여도 좋을 것 같다. 광종이 이룩해 놓았거나 이룩하고자 하였던 많은 부분이 경종뿐만이 아니라 후대에 걸쳐 지속적으로 개혁되었기 때문이다. 광종이 수립한 새로운 관리의 질서체계는 경종대에도 더욱 발전하여 가서 경종 원년에 제정된 田柴科 토지 지급의 밑바탕이 되어 주었다.
최승로는 끈질기게도 광종을 비판하였지만 가장 고려적이고 이상적인 귀족사회가 광종의 개혁을 통하여 비로서 열려지기 시작한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광종의 업적이 ‘善否之均’ 즉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골고루 있다고 평가한 최승로의 지적이야말로 정곡을 찌른 것이라 생각된다. 즉 한국사상 커다란 변혁기의 한 시대에 재위하였던 광종은 그가 처한 시대적 한계에 끊임없이 부딪쳐 가면서, 그에게 부여된 역사적인 과제를 나름대로 훌륭하게 처리해 낸 군주였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