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관광학]유럽의 역사와 문화유산 시험정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산외국어 대학교 역사관광학과 변기찬 교수님의 유럽의 역사와 문화유산 기말고사 시험정리를 한 자료입니다.
답안에 이것데로만 작성하면 A+보장합니다^^

목차

유럽의 역사와 문화유산
1. 르네상스
2. 르네상스(휴머니즘)이 전파되는 방식
3. 르네상스 이전 건축물 비판
4. 나폴레옹이 가지고 있던 특성
5. 바로크 양식이 만들어지는 배경(바로크 양식의 특징)
6. 아폴로 조각을 세운 이유?

◎ 스페인
1. 알타미라 동굴벽화
2. 알함브라 궁전
3. 이슬람궁전 건축의 특징
4. 가우디의 건축

◎ 터키
1. 이스탄불(비잔티움)
2. 토카프 궁전
3. 비잔틴 양식(하기아 소피아 성당)

본문내용

1. 르네상스
① 건축 + 정원
㉠ 건축은 인간의 실용성과 미적 감각을 중시하며, 건축내부에서 인간이 행복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 정원은 인간을 위한 요소로서 건축을 벗어나서도 행복감을 느끼게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 건축은 전적으로 인간의 작품이지만, 정원은 자연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정원은 인간의 작품이기 이전에 신의 작품이다.
㉤ 건축과 정원은 인공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의 조화를 의미하는데 인간이 만든 건축이 자연적인 것 때문에 실용성과 미적가치를 더 높인다.
② 이것이 르네상스의 개념인데, 르네상스는 14~15C에 나타난다.
㉠ 교회는 인간이 모여서 신에게 예배를 지내는 공간이었다.
㉡ 이전에는 인간이 신에게 너무 억압되어 있어 인간이 너무 작은 존재였다. 그러나 인간은 신이 가장 공들여서 만든 작품이므로 인간을 보다 존중하자는 사고가 나타난다.
㉢ 인간은 가치 있는 존재로서, 인간의 가치는 인간의 몸과 사고에서 나온다. 인간의 몸은 신을 따라서 만든 것으로서 신과 유사한 몸을 가진다는 것은 신이 만든 아름다움을 가진다고 인식을 했고,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 인간의 몸도 보여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인간의 몸과 사고를 어떻게 표현할까라는 문제가 대두된다.
㉣ 사고 + 몸에 대한 표현이 아주 중요한데 이것은 배운 것이 없어서 표현하지 못하는 한계가 온다.
㉤ 사고와 몸을 표현하는 것은 고전(그리스, 로마의 문화)시대를 하나의 모범으로 삼고 표현하는데, 어떻게 하면 몸과 사고를 표현할 것인가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었다.
㉥ 르네상스는 그리스, 로마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데 여기서 ‘휴머니즘’이 등장하게 된다.
㉦ 신을 닮아서 존엄의 가치가 있고, 기술의 진보로 통해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인간인데 이것이 바로 ‘휴머니즘’이다.
㉧ 14~15C 나타나는 ‘휴머니즘’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인데 인간의 존엄성과 가능성은 창의성, 창조성 등과 연결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