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근세사]계몽전제군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계몽전제군주에 포커스를 맞춰 쓴 레포트입니다.(역사교육)
정성껏 쓴 것입니다.
목차에는 없지만 제일 마지막 부분에 계몽사상에 관한 것도 보충으로 써놓았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동유럽의 절대왕정
3. 계몽전제군주란?
(1) 이론적 근거
(2) 성격
4. 계몽전제군주의 대표적 예
(1) 프리드리히 2세(Friedrich Ⅱ, 1740~1785)
(2) 요제프 2세(Joseph Ⅱ, 1741~1790)
(3) 예카테리나 2세(Ekaterina Ⅱ;Catherine Ⅱ, 1762~1796)
5. 계몽전제군주의 한계
6. 맺음말

본문내용

계몽전제군주는 스스로 계몽사상을 배우거나 직접 계몽사상가를 초빙하여, 스스로 ‘철학자’가 될 것을 목표로 하면서 농업을 개량하고 근대산업을 일으켜, 교육/정치/경제제도의 개혁을 시도하였다.
계몽전제정치는 매우 세속적이어서 신이나 교회에 대한 특수한 책임을 거부하고 종교에 대한 관용정책을 실시하였다. 계몽전제군주들의 이러한 세속적 태도는 보편적인 교회의 권위를 주장하는 교황지상주의자들과 가톨릭 세계에서 지적으로 가장 강력한 교단인 예수회를 배격하였다.
계몽전제군주들은 불합리한 과거의 인습으로 판단되는 승려계급, 귀족계급, 신분회의, 관습법, 길드제도 등을 봉건제도라 하여 경멸하거나 용납하려 하지 않았다. 계몽전제정치는 봉건적 전통을 벗어 버리고, 냉정한 이성과 세속적인 효용성에 기반을 두어 자신의 정치를 정당화하려 노력하였다. 이들은 특권계급의 면세특권, 관직의 독점, 특수한 자유 등을 비난하고, 현재의 사회적 혼란, 불평등, 비능률, 부조리 등의 근원은 과거의 낡은 전통에서 유래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정부는 봉건적 권익, 교회의 특권, 과거의 관습법, 통상법 등을 배격하고 모든 사람을 법률 앞에 평등한 국민으로 만들려 노력하였다. 이러한 계몽전제정치의 경향은 1740년 이후 계몽사상가들과 계몽적 문인들의 활동에 의해 촉진되었다. 그래서 18세기 후엽에는 유럽에서 자칭 계몽군주가 많이 등장하였다. 계몽전제정치의 업적은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2세, 오스트리아의 요제프 2세, 러시아의 예카테리나 2세 등이 있다.
.............................................중략....................
프리드리히 2세는 대왕(大王, the Great)으로도 불리우며 청년시절부터 부왕으로부터 군왕으로서의 엄격한 훈련을 받았고, 부왕의 유지를 받들어 풍부한 재력과 강대한 병력을 계승, 활용하여 절대왕정을 더욱 튼튼히 하고 프로이센왕국을 유럽 일급의 강대국가로 만들었다.

참고 자료

민석홍, 『西洋史槪論』, 三英社, 1997.
朴武成, 『西洋近代史總論』, 法文社, 1988.
이태산, 『世界文化史』, 세종출판사, 1999.
이혜령, 『문화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5.
페리 앤더슨, 『절대주의 국가의 계보』,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