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기]전기 발전 방식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전기의 발전 방식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기저부하 담당 발전소.
* 원자력 발전
2. 중간부하 담당 발전소
3. 첨두부하 담당 발전소
*화력발전
*수력발전

본문내용

전기의 사용량은 계절마다 다르고 날마다 다르고 시간마다 다르다.
이는 사람들의 생활 리듬과 때마다 사용하는 전기기구의 사용량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대한 효율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하여 사용량의 변화에 따라 발전 방법도 달라져야한다.
그리고 전력 사용이 최대에 이를 때만 가동되어야 하는 발전 방식이라면 발전을 신속하게 시작할 수 있어야 하고 중지하는데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는 발전 방식이 유리하기 때문에 이도 발전 방식을 나누는데 한 역할을 한다.

발전원별 경제성은 이용률 별로
이용률 20~30 %에서는 LNG가스발전이, 40~50 %에서는 석탄발전이, 이용률 60% 이상에서는 원자력 발전이 가장 경계적인 발전원으로 나타난다.

이제부터 우리는 사용량에 따라 나위어진 기저부하, 중간부하, 첨두부하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1. 기저부하 담당 발전소.

전력이 가장 적게 사용되는 시간대의 발전 방법이다.
즉 전기로 돌아가는 에어컨 및 냉방 시설의 이용량이 적은 겨울이나 늦은 밤 등의 시간에 발전을 한다.

기저부하를 담당하는 발전소는 언제나 발전을 해야하기 때문에 쉽게 정지 할 수 없으며 계통의 요구에 언제나 응답 할 수 있는 상태여야 하고 발전 비용이 저렴해야 한다.

그러므로 건설비가 많이 드는 대신 연료비가 싼 원자력은 이용이 많아야 하는 기저부하용으로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원자력 발전

-원자력발전의 기본원리는 물을 끓여서 증기를 만들고 이 증기로서 터빈을 돌려 발전을 한다는 점에서는 일반 화력발전방식과 다를 바 없지만, 물을 끓이기 위한 에너지원 공급방식을 화력발전에서는 보일러 내에서의 연소반응에 의존하지만 원자력발전에서는 원자로 내에서의 핵분열반응에 의존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난다.

-발전방법
원자로에는 우선 중심부에 핵연료가 있는데, 핵연료는 천연우라늄(235U가 0.7%)이 235U의 함유율을 3% 정도로 높인 농축우라늄을 가공한 연료소자(Pellet)를 피복관 속에 차곡차곡 채운 후 양단을 용접하여 밀폐한 연료봉을 모아 다발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핵연료 내에 존재하는 235U는 적절히 제어된 중성자와 충돌시 핵분열반응을 일으키며 이 때 많은 에너지와 2~3개의 새로운 중성자를 방출하게 된다. 이들 새로운 중성자가 또 다른 235U와 충돌하여 원자로 내에서는 지속적인 핵분열 연쇄반응이 가능해지게 된다. 핵연료다발의 덩어리를 노심(爐心)이라고 하는데 노심 주위에는 중성자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반사체가 있고 핵연료집합체 사이사이에는 중성자를 잘 흡수하여 핵분열반응을 조절하는 제어봉이 설치되어 있다. 한편 핵연료봉 사이에 채워진 감속재는 핵분열반응이 용이하도록 중성자 속도를 떨어뜨리게 한다. 동시에 감속재는 핵분열반응시 방출된 에너지를 흡수하는 냉각재 역할도 겸하게 되는데 현재 원자력발전소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경수로나 중수로의 경우 감속재 및 냉각재로서 물(輕水)이나 중수(重水)를 사용하고 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