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환경]우리나라 숲 자원관리실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숲 자원관리실태에 대해 조사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우리나라 산림
2.도시림
3.결론

본문내용

1.우리나라 산림
국토의 64%나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산림은 대부분 개인이 소유하고 있다. 전체 산림의 70%가 개인 소유, 23%가 국가 소유이고 나머지 7% 정도를 시·도 등 지방자치단체가 소유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숲 관리 정책이라 하더라도 개인의 의사에 반하여 실행할 수 없는 구조적인 어려움을 갖고 있다.
과거 우리의 산림은 1800년대 말 러시아, 일본, 프랑스 등 자본주의 열강들의 문호개방 압력으로 1896년 러시아가 한·러 산림협약을 체결해 벌채권을 획득함으로써 우리나라에 자본주의적 대규모 벌채사업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러·일 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함에 따라 산림개발은 일본에 의해서 주도되었으며 그 후 36년간의 일제 강점기를 겪으면서 수많은 목재자원이 수탈되어 우리 산림은 극도로 황폐되었다.
당시 일본은 1905년 경북 안동에 군용 목재창을 설치하였고 1907년에는 압록강과 두만강 유역에도 영림창을 설치하여 본격적 벌채를 시작하였다. 이로써 조선시대까지 잘 보전되었던 한반도의 산림보고(山林寶庫)가 제국주의 식민정책에 의해서 수탈당했다. 해방 후에도 6·25전쟁과 60년대 초까지의 경제적 어려움, 사회혼란 때문에 과거 우리의 숲 관리 정책은 숲의 정신적·문화적·생태적 가치를 따지기 이전에 우선 그냥 산을 푸르게만 하는 녹화정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어떻게 해서든지 산사태와 같은 재난을 막고 가뭄을 극복해서 농사라도 제대로 짓게 하자는 것이었다. 그 당시 숲 관리 정책은 조기녹화를 위해 척박한 땅에서도 견디어 살 수 있는 아까시나무, 리기다소나무, 오리나무와 같은 사방수(砂防樹)를 심는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