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사업론]21세기유망관광사업&관광상품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1세기관광사업에.
관광상품을개발하는것으로.
비무장지대를개발하는관광상품을모테로한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비무장지대 관광사업을 선정한 이유

본론
1. 비무장지대의 가치
2. 비무장지대의 관광 요소
(1) 생물의 다양성
(2) 역사 유산
3. 비무장지대의 관광개발을 위해서는..
(1) 동북아 정세에 맞춰야 한다.
(2) 남북의 교류가 있어야 한다.

결론

본문내용

비무장지대의 생태사업은 우리나라의 아픈 전쟁 역사와 함께 많은 동식물의 다양성을 포함 하고 있다. 이런 점을 이용하여 관광 사업화 하면 많은 관광객을 유치 할수 있을 수가 있다.
먼저 비무장지대란 국제조약이나 협약에 의해서 무장이 금지된 지역 또는 지대을 말하며 군대의 주둔이나 무기의 배치, 군사시설의 설치가 금지되며, 일단 비무장지대의 설정이 결정되면, 이미 설치된 것을 철수 또는 철거하여야 한다. 비무장지대는 주로 적대국의 군대간에 발생할 우려가 있는 무력충돌을 방지하거나, 운하·하천·수로 등의 국제교통로를 확보하기 위해서 설치된다.
우리나라는 남북의 전쟁으로 말미암아 지금 현재 50여년간 인간의 손길이 거의 닿지 않은 채 비무장지대가 존재해왔다. 덕분에 우리는 전쟁의 상처 속에서 뜻밖의 소중한 자산을 돌려 받았다 .
남북의 휴전협정에 의해서 휴전선으로부터 남·북으로 각각 2km의 지대가 비무장지대로 결정된 바 있고, 이같은 비무장지대에 관한 협정의 이행을 감시하기 위해서 국제감시단이 파견되는것이상례이다. 한국에서는 육이오전쟁 때 UN군과 북한공산군이 휴전을 전제로 한 군사분계선과 이 선을 중심으로 남북 각 2km씩 너비 4km의 비무장지대를 설정할 것을 합의하고 동년 11월 27일 확정, 발표하였으나 30일 이내로 휴전이 성립되지 않아 무효화하고 말았다. 그 후 1953년 7월 27일에 ‘한국군사정전에 관한 협정’이 7월 27일 체결됨으로써 군사분계선이 확정되고 이에 따라 현재의 비무장지대가 설정되었다. 동년 8월의 ‘민간인의 비무장지대 출입에 관한 협의’에 근거하여 비무장지대에 한국주민 거주의 ‘자유의 마을’과 북한주민 거주의 ‘평화의 마을’이 생겼다.
비무장지대의 출입은 군사정전위원회의 허가가 있어야 하며, 특히 판문점은 군사정전위원회와 중립국감시단이 함께 있는 쌍방 공동 경비의 비무장지대로서 쌍방의 경비병이 군사분계선을 자유로이 드나들었으나 1976년 북한군의 도끼 만행사건 이후 금지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