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화]영국식 예의범절과 절제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행과 세계 문화라는 비교문화학 전공 과목에서 했던 발표 자료입니다.
영국 문화의 특성 중 많은 부분이 있겠지만 그 중 예의범절과 절제된 생활 양식에
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문화 관련 강의를 듣는 분들 참고가 될 것입니다.
다양한 책을 읽고, 텍스트를 활용하였습니다.
ppt 자료도 있으니 발표하시는 분들은 ppt 자료로 다운받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청교도 정신
3. 영국인이 지켜야 하는 예의범절과 절제된 삶의 양식
4. 영국인의 이중성
5. 나가며
*참고 자료 1, 2, 3, 4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영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중에서 영어, 산업혁명, 민주주의 등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 중 신사의 나라, 예절 등은 영국의 특징적인 요소 중 빼놓을 수 없는 것들이다. 흔히 우리는 영국인의 국민성으로 영국 신사의 이미지를 떠올리기 마련이고, 실제로도 영국에 가면 옷깃만 스쳐도 공손하게 사과하는 모습, 사소한 일에도 감사의 표시를 하는 예절 바른 영국인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여기서는 영국인의 철저한 예의범절의과 그러한 예의범절과 절제된 삶의 방식이 어디에서 기인하였으며, 영국인의 본질적 특성이 과연 그러한가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2. 청교도 정신-영국인의 국민성과 생활 양식의 근원
영국인들은 엄격한 생활양식을 지니고 있으며, 절제된 생활을 한다. 그들은 결코 여기에서 이탈하거나 바꾸려 들지 않으며, 자식들도 이러한 기준에 따라 교육시킨다. 또한, 외국인들이 이 기준에서 이탈하는 것을 보면 이해하지 못한다. 이러한 절제된 영국식 생활양식을 이해하려면 그들의 의식 구조에 깊게 깔린 청교도 정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올리버 크롬웰 청교도혁명 당시 국왕 찰스 1세에 맞선 의회진영의 장군. 1640년 위원회에 관계함으로서 정치에 대한 두각을 보였으며, 반혁명의 뿌리를 뽑기 위해 국왕 찰스 1세를 처형, 왕제와 귀족원을 폐지하여 ‘공화국 ·자유국가’를 선언. 후에는 호국경이 되어 독재 정치를 하였음.
의 철권통치 문자 그대로의 뜻은 `쇠로 만든 주먹`이라는 뜻. 여기서 `쇠`는 무기, `권`은 폭력, 무력을 뜻하며, 군대를 동원해 무력으로 통치하는 독재정권을 말할 때 사용되는 말.

기간 중 영국 전역에 강요된 절제, 근엄 정신은 오늘날 영국인들의 생활과 행동 양식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영국 아이들이 자라면서 듣는 “침묵은 금이다” “빈 수레가 요란하다” “우리는 즐기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 아니다” 등의 말은 영국인들의 철저한 자기 절제 원칙을 잘 나타내고 있다. 또한, 눈 가리고, 귀 가리고, 입을 막은 세 마리의 원숭이는 영국인들의 절제된 행동원칙의 상징으로 인용되는 바이다.

참고 자료

『영국 그 나라를 알고 싶다』- 한동만, 서문당, 1996
『이층버스와 버버리코트』- 정미선, 김영사, 1999
『바꾸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전원경ㆍ이식, 2000
『더 낮게 더 느리게 더 부드럽게』- 박종성, 2001
『유시민과 함께 읽는 영국문화 이야기』- 유시민 2004
네이버 지식검색
http://www.advertising.co.kr
http://offside.egloos.com/342538
http://www.yonhapnews.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