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사랑으로 가르치기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랑으로 가르치기를 읽고 쓴 독서 감상문입니다.

목차

가. 내용요약
나. 감상

본문내용

가. 내용 요약
1. 서론
저자는 대부분의 유아교육이 여성들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학과 유아교육이 접목된 연구가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특히 여성 학 중에서도 페미니즘 이론을 소개하고 유아교육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저자는 다소 감정적이지만 페미니스트 사고에 의존하면서 유아교육의 본질을 잘 나타낸 ‘사랑’이라는 단어를 선택하여 내용을 풀어간다.
대다수가 정의하고 있는 페미니즘은 여성들의 억압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궁극적으로, 그것을 멈추도록 하려는 사회 운동을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지나치게 여성들의 불평등에 집중하여 피해의식이 깊은 이 정의를 부분적으로만 동의 한 채 새로운 정의를 내린다. ‘전통적으로 여성을 고찰해왔던 생각, 입장, 그리고 앎과 사고의 방식들의 가치를 판단하는 비판적인 시각’1)이라고 저자에 의해 새롭게 정의됨으로써 본격적으로 유아교육과 결합되어 설명된다.

2. 왜 사랑이어야 하나?
사랑으로 가르치기에 대한 아이디어가 소개되는 1장은 여러 페미니스트 시각들과 돌봄의 윤리에 대한 자세한 논의가 시작된다.
먼저, 교사들이 아이들을 대할 때 ‘사랑’은 당연히 수반되어야 할 필수적인 가치임을 보여준다. 하지만 감정적이고, 주관적이며, 측정 불가능 한 속성을 가진 ‘사랑’은 교육에 있어서 체계적인 탐구를 불가능하게 했다. 학생들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큰 가치임을 주장하는 저자는 사랑과 교육의 관계를 명확히 연구하기 위하여 교실을 떠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페미니스트 심리학자들이 자신과 같은 논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