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체능]운동과 피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피로의 개념
2. 피로의 학설
3. 피로의 종류
4. 피로의 원인
5. 피로의 회복
6. 젊은이에게 많은 만성 피로
7. 정신 신체 의학의 의미
8. 만성피로증후군 체크리스트

본문내용

피로는 건강의 적이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우리는 불가피하게 각종 피로에 직면하게 되고 현대 생활의 특성상 스트레스는 쌓이기 마련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이나 균형 잡힌 영양 섭취 등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대처 방안도 중요하지만, 신속하게 피로를 회복하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일이야말로 활력 있는 생활을 되찾고 현대인의 건강 저해 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예방의적 생활 방식뿐만 아니라 유지, 개선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본 과에서는 피로의 개념, 종류, 회복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로의 개념
피로란 일반적으로 작업 능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한다. 달리기에서 속도가 느려지면 그것이 곧 피로현상이며, 노동의 경우에는 노동 능력이 저하되었을 때, 이를 피로 현상이라 볼 수 있다.
한편 피로(fatigue)의 정의는 고대로부터 실용적인 면이나 일상 생활에서 주목되어 온 탓으로 사람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즉, 라그랑주(Lagrange)는 피로란 과도한 작업으로 기관의 기능이 감퇴되고, 여기에 병적인 감각이 동반하는 현상이라고 하였고, 체일레이와 베르트(Chailey & Bert)는 생체의 기관 및 조직의 흥분이 저하된 상태이며, 이것은 자기를 보호하기 위한 인간의 방위적인 본능 반응이라 하였다.
신체적 증상정신적 증상신경 감각적 증상머리가 무겁다.
노곤하다.
몸이 무겁다.
하품을 한다.
머리가 멍하다.
졸린다,
눈이 피곤하다.
동작이 느려진다.
다리가 휘청거린다.
눕고 싶다.생각이 잘 안 난다.
말하기가 싫다.
초조하다.
마음이 산만하다.
일에 의욕이 없다.
생각이 잘 떠오르지 않는다.
실수가 많다.
걱정이 생긴다.
가만히 있을 수가 없다.
끈기가 없어진다.
머리가 아프다.
어깨가 쑤신다.
허리가 아프다.
숨이 가쁘다.
입 속이 마른다.
목소리가 쉰다.
어지럽다.
눈꺼풀이나 근육이 떨린다.
손발이 저린다.
기분이 나쁘다.또한 바틀레(Bartley)는 작업에 의하여 생체의 기관 및 조직에 기능의 감소가 있을 때, 이것을 훼손(Impairment)이라 하고 여기에 자각 증상이 동반되었을 경우 이것을 피로라 하였다.
이와 같이 피로의 정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으나 결국 생체기능의 저하로 작업 능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하며 주관적으로 피로감, 객관적으로는 신체 활동의 저하 또는 체력, 생리 기능의 저하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피로의 개념 규정을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 주의할 피로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