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자료사진 포함)우리나라 만화 산업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료사진과 목차 포함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와 일본 만화산업의 차이점

Ⅲ. 우리나라 만화 산업의 문제점
1. 만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편견
2. 독자들의 그릇된 가치관
3. 자금의 부족과 그로 인한 창작성 결여
4. 만화 발행 후 관련 산업의 부재
5. 지나친 검열과 규제

Ⅳ. 우리나라 만화 관련 산업 문제점 해결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모 공중파 방송국에서 인기리에 방영한 ‘궁’이라는 드라마와 몇해 전에 타 공중파 방송국에서 방영한 적이 있는 ‘풀하우스’라는 드라마가 있다. 각각 다른 시기와 다른 방송사에 방영한 이 두 드라마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정답은 두 드라마 모두 만화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를 공중파 방송국에서 방영한다는 것은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상상하기조차 힘든 일이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의 만화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긍정적으로 변했는가를 나타내는 방증이라고 하겠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만화책을 보면서 거리를 걷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리고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 안에서도 주위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만화책을 구독하는 모습은 더 이상 낯선 광경이 아니다. 여가 시간에 동네 만화방에서 만화책을 보거나 혹은 대여하여 방바닥에 배를 깔고 누워서 과자를 먹으며 만화책을 보는 일은 현대 우리나라 보통사람들의 자그마한 행복 중 하나일 것이다.
이런 식으로 만화에 대한 인식이 사회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바뀌었다고는 하지만 이웃나라 일본에 비하면 아직도 관련 산업이 크게 뒤지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Ⅱ. 우리나라와 일본 만화 산업의 차이점
일본인들이 즐겨보는 도서류에서 만화는 빼놓을 수 없는 장르이다. 만화산업육성이라는 허울 좋은 껍데기 속에서 언제나 찬밥신세를 면치 못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일본의 대형서점에서 만화책은 당당하게 ‘코믹스’라는 이름으로 한층 전체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일본의 만화산업은 단순히 만화를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한편의 인기 만화가 나오면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이어지고 캐릭터 상품 개발로 이어지면서 계속적인 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시장을 확대시켜 나간다. 또한 다양하게 만화시장을 확대하여 국내에서 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애니메이션 수출과 캐릭터 사용 로열티 수입 등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국가 경제에 커다란 기여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아직도 우리나라가 문화선진국이라는 일본을 만화 관련 산업에서 따라가기에는 힘에 부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점에서 우리나라와 일본의 만화 관련 산업에 차이가 있는 것일까? 또 우리나라 만화 관련 산업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무엇일까? 그래서 이 두 물음에 대해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만화 관련 산업의 문제점을 일본과의 대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